과학실용화지원사업, 6개 대학 중 1위
과학실용화지원사업, 6개 대학 중 1위
  • 이다경 기자
  • 승인 2023.03.21 16:52
  • 호수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년도 평가 최우수 사업단 선정

이달 7일 우리 대학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주관하는 과학기술실용화사업(이하 사업)의 1차년도 평가에서 6개 대학 중 최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사업은 첨단 기술을 적재적소에 공급해 기업 경쟁력을 키우고 연구 성과의 확산을 위해 도입됐으며, 이를 위한 대학원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다. 특히 국가 차원의 과학기술 실용화 생태계 조성과 과학기술 성과 실용화, 디지털 헬스 케어·AI기반 첨단 기계 분야의 기술 실용화 전문 인력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일반 대학원에 ‘과학기술정책융합학과’가 작년 2학기에 신설된 후 이뤄진 첫 평가다. 


과학기술정책융합학과는 ▲과학기술정책 ▲과학기술실용화 ▲과학학기술창업 전공에 따라 교육과정이 구성된다. 


과학기술정책전공에서는 과학기술정책 데이터·인공지능(AI)·기술혁신정책·과학기술거버넌스 등을 교육하며, 과학기술실용화전공은 기술가치평가·기술실용화전략·특허전략·지적재산권 등을 과학기술창업전공은 사업타당성분석·창업정책·엑셀러레이션 실무 등을 다룬다.


특히 우리 대학은 학과 내 전공별 실무 중심 교육을 강조했다. 수도권 지역의 과학기술 특성과 기술 실용화 생태계 여건을 고려한 것이다. 


그에 맞춰 우리 대학은 IOPBL(Industry Oriented Problem Based Learning, 산업현장 유래 문제해결형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했다. 이는 산업현장의 문제를 캡스톤디자인 주제로 선정하고, 현장 전문가와 교수의 멘토링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실체 교육이다. 한편 사업단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등과 협력체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다경 기자
이다경 기자 다른기사 보기

 ekrud9874@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