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묵처방
백묵처방
  • 김석자
  • 승인 2004.05.07 00:20
  • 호수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석 자 교수<문과대학·인문학부·일어일문학전공>

20대에 꼭 해야 할 ‘7계명’


인생은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태어나서부터 생을 마감할 때까지 여러 과정을 거쳐야 되는 것 이라면 그 과정 하나 하나를 성실하게 맞이할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정이 20대 라고 생각합니다. 20대를 잘 보낸 사람만이 멋진 인생이 찾아오는 법이고, 20대야 말로 가장 소중한 인생의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신이 20대를 잘 보내고 있다면, 그것은 10대를 잘 보냈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이라도 10년은 걸립니다. 한 가지 일에 10년을 계속 꾸준히 노력한 사람이 승리하는 법입니다. 소질이나 재능 보다도 쉬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이 승리의 월계관을 쓰게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는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도 바로 그런 논리입니다.
상대를 겁내고 밀어낼 필요도 없습니다. 떠밀지 않아도 경쟁자가 ‘아아, 난 역시 못 하겠어’하고 스스로 포기 합니다. 오직 줄기차게 꾸준히 노력하는 자만이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에 대한 비법을 인생의 선배로서 몇 가지만 들어보겠습니다.
첫째로 “하고 싶은 일을 빨리 결정 하라.”
당신이 진정 원하는 일에 20대를 투자하십시오. 이 길로 갈까 저 길로 갈까 망설이는 시간에 당신의 경쟁자는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적당히 할 수 있고 많이 안다는 것은 사회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어정쩡한 힘보다는 나만이 할 수 있는, 내가아니면 안 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빨리 결정하고 오직 그 일에만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인생의 시간표를 만들어라.”
인생의 확고한 계획 없이 적당히 어떻게 되겠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 20대의 대부분을 허비하는 사람들입니다. 20대에는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40년 후의 확실한 시간표를 준비해야 합니다. 남들이 보면 허황되다고 비웃을지도 모르는 시간표도 좋습니다. 멋있는 시간표를 짜놓고 10년 후의 모습 20년 후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시간표가 있는 한 20대는 가장 가치 있는 삶이 될 것 입니다. 시간표가 없는 학교 강의 생각해 보셨습니까?
셋째로 “작심삼일을 반복하라”
우선 작심삼일 이라고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작심삼일로 끝날지 계속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작심삼일로 끝난다 해도 거기서 교훈을 얻을 것이 있었다면 그것으로도 만족입니다. 작심삼일은 나쁘지만, 작심삼일조차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더 나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발짝만 더 가면 성공의 열쇠를 손에 넣을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한 발짝을 앞에 두고 손을 들고 마는 것입니다. 작심삼일이 쌓이면 일주일이 되고, 열흘이되고, 일년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결심하고 행동으로 옮겨보십시오.
넷째로 “사소한 일에도 열과 성을 다하라.”
아주 사소한 일에도 열과 성을 다하다보면 우선 성실이라는 두 글자가 당신 이름 앞에 붙게 됩니다. 당신이 살아오면서 한 번이라도 어떤 일에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해 본적이 있습니까? 그 일의 성공이나 실패를 떠나 온 힘을 다 쏟고 나서 쓰러져 본적이 있습니까?
그런 경험이 단 한번만이라도 있다면 당신은 승리의 월계관을 쓸 자격이 있는 사람입니다. 자신이 목표한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비록 미쳤다는 소리를 듣더라도 고집스럽게 매달려야 합니다. 비록 큰일이 아니고, 아주 소박하고 작은 일일지라도 성취감을 맛볼 수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 “평생의 친구를 만들어라”
평생의 친구를 20대에만 만나는 것은 아니지만, 역시 진정한 친구는 20대에 만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0대에 진정한 친구 한사람을 만들어 보세요. 기쁨과 슬픔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털어 놓을 수 있는 친구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진정한 친구는 상대방의 단점까지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가장 좋은 친구를 얻는 길은 내가 먼저 누군가의 단점까지도 껴안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섯째 “깊은 사랑에 빠져보라”
당신은 누군가를 죽도록 사랑해 본적이 있습니까? 그 사랑의 결과가 어떻든 죽을힘을 다한 사랑의 경험은 당신의 정신세계를 한층 더 넓고 깊게, 윤택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진정한 사랑을 해보지 못한 사람은 시인의 아름다운 사랑 얘기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랑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아름다워 집니다. 사랑이란 타인에 대한 배려이자, 자신에 대한 배려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에 자신을 던질 수 있는 사람이 일에도 모든 것을 던질 수 있습니다. 사랑에 빠져보지 못한 사람은 인생에 대해 말할 자격이 없다고 봅니다.
일곱 번째 “책을 많이 읽도록 노력하라.”
당신이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하고 직접 체험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책을 통한 간접 체험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재산이 됩니다. 20대 까지는 교육에 의해 지배 받지만, 30대 이후부터는 삶의 지혜로 살아간답니다.
책 속에는 많은 지혜와 진리가 들어 있기 때문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