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說>젊은 유권자의 권리와 의무
<社說>젊은 유권자의 권리와 의무
  • <단대신문사>
  • 승인 2002.12.25 00:20
  • 호수 10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12월 19일 국가지도자 선출을 위한 투표를 한다. 또한 27일과 28일엔 내년 서울캠퍼스 총학생회를 이끌 총학생회장 선거를 갖는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를 이끌었던 국가지도자에 대한 평가가 대체로 좋지 않다는 점을 상기할 때 이번에 치뤄지는 선거는 국가의 미래에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 지도자가 선출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총학생회장선거도 경선으로 치러지는 만큼 보다 학우들의 권리를 대변하고, 대학발전을 이끌 수 있는 후보가 당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미래를 이끌어나갈 대학생 유권자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금 우리 사회는 대학생들의 정치 무관심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는 1997년 치뤄진 15대 대통령 선거에서 20대 유권자의 투표율이 68.2%로, 30대 82.7%, 40대 87.5%, 50대 89.9%, 60대 81.9%에 비해 현저하게 낮았다는 점에 이유가 있다. 우리 대학의 학생단체 선거도 높아야 40~50%, 낮으면 20%선에 머물고 있다. 이같은 결과는 기존 정치에 대한 신물이 더해져 나온 결과라는 분석이 많다.
다행이 올해 대선을 앞두고 대학가에 선거 참여 움직임이 활발히 일고 있다. 우리 대학을 비롯해 각 대학들은 캠퍼스내에 투표소를 설치하기 위한 운동을 펼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조건만 갖춘다면 대학내에 투표소 설치가 가능하다고 지침을 내린 상태다. 교수 단체들도 젊은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학생회 선거도 대학의 한 축제로 이끌려는 움직임이 몇몇 대학에서 나타나고 있다.
대학생들은 선거라는 정치참여를 통해 자신들의 의사를 밝히는 것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것이 한 대학의 총학생회장과 한 나라의 대통령을 선출하는 젊은 유권자들의 권리이자 의무이다.

 

<단대신문사>
<단대신문사>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