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묵처방 / 삶의 가치 기준
백묵처방 / 삶의 가치 기준
  • 김영하
  • 승인 2005.03.29 00:20
  • 호수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영 하 교수 <건축대학·건축학과>

인간은 누구에게나 삶의 목표와 가치기준이 있다. 그 가치기준은 본인의 꿈일 수도 있고 소망일수도 있지만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우선순위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능력과 인격은 형성된다. 가령 젊은 대학 시절에 인생의 목표와 철학의 개념정립이 된다면 그 과정은 분명히 소신과 확신을 갖는 과정일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고민과 방황을 하기도 하여 가치관의 혼돈을 초래할 수 있다. 캠퍼스에서는 자신의 전공을 확립하기 위하여 공부도 하지만, 동시에 교양과 인격 향상을 위한 생활도 하게 된다.
새 학기를 맞이하여 젊은이들이 각자 전공도 다르고 생각하는 차원이나 목표도 다르겠지만, 본인의 인생에 있어서 궁극적인 목표와 삶의 가치기준을 분명히 하는 것은 중요하다.
가령, 오늘날 가치관의 혼돈 속에서도 많이 거론되고 있는 중요한 가치관 5가지를 든다면 그림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돈을 선호한다든가 명분을 우선순위로 생각하기도 하고, 권력을 목표하든가 건강이나 지위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우선순위를 꼽는다면 각자의 생각과 추구하는 것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컨대 어떤 학생의 경우는 돈이 최우선일 수 있으며, 또는 건강이나 권력을 최우선 순위로 둘 수도 있다. 그리하여 그 뜻하는 바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생은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하는 과정 속에서 그 추구하던 것이 현실이 되는 경우가 많다.
가령 돈을 우선시 한다면 졸업하면서 인생의 진로를 경제나 사업의 방향으로 진출할 것이고, 권력을 지향한다면 군 또는 정치가 쪽으로 관심이 많을 것이다. 건강을 우선시 한다면 시간적으로 여유 있는 직장을 선호하며 삶의 가치를 건강에서 찾기도 할 것이다. 아울러 지위를 우선한다면 공무원이나 회사에서의 직위를 향한 경쟁에서 꿈을 이루려고 할 것이다. 또한 명분을 삶의 가치기준의 최우선으로 둔다면 모든 것에 우선해서 명분 있는 삶을 덕목의 가장 중요한 점으로 생각할 것이다.
인간이라면 이상의 다섯 가지 항목에서 우선순위에 따른 목적을 갖게 된다. 그 궁극적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기관리와 지식습득 및 인격함양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어느 한쪽에 비중을 두면서 다른 부분과의 상관 관계에 따라서 균형을 갖고 우선순위를 둔다면 인생의 가치기준은 명분과 함께 실리도 추구하게 될 뿐 아니라 윤택하게 삶을 영위할 것이다.
예컨대 명분을 우선순위로 한 권력을 지향한다던가, 권력을 우선으로 하며 지위를 좇는다든지, 돈을 우선순위로 하면서 건강을 훼손시킨다든가, 직장에서 직위를 쟁취하기 위한 치열한 과정 등이 명분 없는 권력을 갖고 역사에 평가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지위를 빙자해서 돈을 좇아 도덕성을 부차적으로 생각하는 등의 모럴헤저드(Moral Hazard)를 초래할 수 있다. 능력이 많더라도 부도덕한 사람이 우리에게 끼칠 수 있는 위험은 치명적이 될 수 있다. 어떤 위치를 추구하든 간에 위와 같은 5가지의 관계가 그 중심에 명분과 균형을 갖고 사회에 기여하고 봉사할 수 있다면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역사상의 인물 중에는 죽어도 살아있듯이 존경받는 인물이 있는가 하면, 죽고 난 뒤 시간이 지나서도 비난받는 경우도 있다. 가령 이순신 장군이나 안중근 의사 같은 분은 민족과 국가를 위한 숭고한 명분(名分)과 헌신(獻身)이 있었기에 오늘날에도 그 명분은 퇴색함이 없이 이어져오고 있는 것이다. 반면 나라를 팔아먹은 이완용 같은 경우 높은 지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권력을 이용하여 치부하며 일본에 편승하여 나라를 매국한 사실은 지금도 타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역사적 인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려 깊고 옳은 가치기준의 판단력으로 시대의 조류에 혜안(慧眼)을 가지고 판단하며 결정하고 행동해야 할 것이다. 삶의 가치기준은 현실의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미래 인생의 설계라고도 볼 수 있다.
대학생활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훈련과 교육의 과정이다. 때로는 어렵고 힘든 일들이 있게 마련이지만 그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훈련과 노력의 결과는 장차 큰 비전(Vision)으로써의 삶을 일구어낼 것이다.
청년들이여! 젊은 시절의 꿈과 기개는 인생을 통해서 큰 획을 가르는 중요한 가치 척도인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