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묵처방 / 젊은 그대, 꿈이 있습니까?
백묵처방 / 젊은 그대, 꿈이 있습니까?
  • 이우걸
  • 승인 2005.06.07 00:20
  • 호수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적으로 학생들과의 대화를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래서 행정절차상 면담을 오는 학생과 장시간의 면담을 나누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런 인연으로 지속적인 면담을 갖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제가 대학 강단에 선 시간은 짧지만, 그 동안 학생들과 가졌던 대화들을 통해 느낀 바를 여러분과 나눔으로써 대학생활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대개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고등학교에서 대학입시라는 현실에 짓눌린 상황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분위기에 도취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라 보입니다. 부모님도 더 이상 공부에 크게 관여하지 않고, 딱히 공부에 몰두하지 않아도 그게 큰 문제가 될 것이 없기에 자유분방함이 보장되는 대학생활을 그럭저럭 보내게 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실제로 고등학교 시절 최상위권에 속해있던 학생들이 매우 저조한 성적을 받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공부에 몰두해 보려 하지만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왜 공부를 해야 되는지 그 필요성에 대해서도 실감이 나질 않아 표류하는 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은 것에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그러나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방황하는 번민은 대학생이라면 겪어야 하는 고민이라 보입니다.
만일 당신에게 ‘운동장의 땅을 파십시오’ 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땅을 파시겠지요. 처음에는 땅을 파는데 열중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치고 피곤해지면 삽을 내려놓고 내가 왜 이 일을 해야 하나라고 불평할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제가 ‘운동장 땅속에 엄청난 황금덩어리가 있는데, 당신이 땅을 파서 그 황금덩어리를 가지셔요’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분명 지치고 피곤해도 밤이 깊어도 땅을 파내려 가시겠지요. 값진 황금을 가지기 위해서 말입니다. 이렇듯 우리는 동일한 일을 하는데도 어떤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자세가 큰 대조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꿈이 있습니까? 꿈이란 땅을 파는 과정에서의 그 목적입니다. 황금이 없다면 무료한 땅파기를 계속하시겠습니까? 물론 아니시겠죠. 꿈이란 자신의 삶의 목표이자 이상이며, 자기 인생의 황금과 같은 것이며, 지치고 피곤한 자신에게 부단하게 동기를 부여하고 이끌어 줄 수 있는 인생의 의미인 것 입니다. 저는 대학생활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즉 인생의 황금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꿈을 갖기 위해서, 그리고 그 꿈과 이상을 이루기 위해 드리고 싶은 몇 가지 조언이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인생의 ‘꿈’을 찾으십시오. 즉 인생의 목적과 이상을 세우라는 말씀입니다. 꿈이 없는 대학생활은 방황과 혼돈의 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꿈과 이상을 세운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대개 보면 자신이 가장 쉽게 이룰 수 있는 것을 꿈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러분들에게 가장 크고 제일 원하는 꿈을 가지라 권하고 싶습니다.
둘째, 교수님들과 대화를 자주 나누십시오. 여러분의 교수님들은 지적 전문능력과 다양한 경험을 가진 분들이며, 사회에 나간 후에는 이렇게 많은 분들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이분들의 지식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꿈과 이상을 세웠다면, 이를 성취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이제는 남녀구별이 아닌 능력에 따라 평가와 대우를 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여학생들은 체력을 보강해서 경쟁사회에서 체력 때문에 좌절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대학과정이 어렵다고 말하면서 어려워서 자기 적성에 맞지 않는 것 같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먼저 대학과정은 그리 쉬운 과정은 아니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어렵지만 노력하면 얼마든지 우수한 결과를 낼 수 있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이 나 혼자가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다 그런 느낌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지 차이점은 누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느냐에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됩니다.
넷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기 확신입니다.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확신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면 자신의 꿈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용기와 꿈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뜻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누구나 인생을 통해 자기 인생의 모델하우스를 짓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자신만의 독특하고도 의미 있고 값진, 누구나 부러워하는 멋진 모델하우스를 지으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