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캠퍼스 리모델링
천안캠퍼스 리모델링
  • 최정빈 기자
  • 승인 2007.05.29 00:20
  • 호수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 간 투자 부족, ‘차고 넘치는 캠퍼스’

내년이면 개교 30주년을 맞이하는 천안캠퍼스의 공간부족난이 심화되고 있다. 30여 년간 건물의 신축 없이 운영되어 왔으니 당연한 결과이다. 30년간 신규교수 임용에 따른 교수연구실, 각종 실험기자재 도입, 신설 기구 등으로 인한 공간 배정만으로도 천안캠퍼스는 ‘차고도 넘친’것이 사실이다. ‘범람’하지 않은 것만도 다행이다.

따라서 대학당국에서는 고심 끝에 2년 전부터 효율적 공간 확보 방안으로 건물별 리모델링에 들어갔다. 예산 20억여 원 이상을 투입해 제1과학관을 시작으로 지난해 예술대학 리모델링 작업을 모두 마쳤다.

리모델링 작업은 재정구조가 취약한 대학당국의 입장에서는 최선의 선택이었다. 리모델링을 마친 학관은 그동안 사장되었던 공간의 재활용 및 쾌적한 환경 등으로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사실 건물 한 동을 신축하기 위해서는 최소 50억 원 이상의 재원이 필요하지만 리모델링은 그 절반 정도의 예산이면 그에 버금가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에 재정구조가 취약한 대학들이 선택 할 수밖에 없는 정책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동안 문제없이 진행되어 오던 리모델링 작업에 브레이크가 걸렸었다. 바로 올해 법정대학 리모델링에서였다. 법정대학 건물엔 현재 10여개의 전공이 있는데 법학과에서 공간배치 등에 이의를 제기하며 ‘리모델링 중단’ 직전까지 갔다. 물론 현재는 대학당국과 법학과 구성원간의 협의로 일단락 된 상태지만 내내 이를 지켜 본 기자의 마음은 천근처럼 무거웠다.

시계추를 돌려 보자. 4월 18일, 당국은 각 단과대 학장, 주임교수, 교학과 과장, 단과대학 학생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법정대와 경상대의 개보수에 따른 의견조율을 위한 첫 회의를 가졌다. 하지만 법학과는 ‘이미 결정된 도면을 통보하는 일방적 회의’라며 이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8개 항의 요구사항을 내며 당국과 갈등을 빚었다.

법학과의 증축, 학생의견 수렴을 통한 공사 등이 포함된 8개 요구 사항은 대학당국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들이었다. 따라서 당국에서는 굳이 조정이 어려운 법정대학은 차후로 미루고 내년으로 잡힌 제2과학관을 먼저 리모델링 하자는 검토까지 있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당국도 급작스럽게 계획을 변경하기에는 부담이 따르고, 따라서 5월15일 법학과 열람실을 설치하는 안을 제시하며 마지막 협상에 들어갔고, 법학과에서 이를 수용하며 이번 사태는 마무리 되었다.

이와 관련해서 이영훈(법학·4) 군은 “학교 정책 결정 후 학생들에게 통보해주기 보다는 정책 결정 전에 학생들 의견을 수렴해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성윤 법정대학장은 “학교도 어떤 정책이든 학생들이 이로운 방향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추진되길 원한다”라며 “부득이하게 학생들 의견수렴이 미흡해 학교와 학생사이에 골을 만들게 된 것 같아 안타깝다”며 “학생들도 학교가 정하는 일에 의사소통이 부족하다면 이해와 협의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일을 지켜보며 우선 수요자에 충분히 사전 공지되지 않은 당국의 일 추진에 실망감이 컸다. 물론 당국도 오래전부터 공지하고 여론수렴 과정도 거친 일이라고 해명하지만 미숙한 부분이 없지 않았다. 아울러 학생들은 당국이 어떤 일을 추진함에 있어 숲을 보기 보다는 나무만 보려는 자세에 안타까움이 느껴졌다.

앞으로도 천안캠퍼스의 리모델링 작업은 계속된다. 부디 이번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최정빈 기자
최정빈 기자

 windykiki@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