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의학레이져 연구센터
① 의학레이져 연구센터
  • 최정빈 기자
  • 승인 2008.03.15 19:03
  • 호수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똑연구소

▲ Wellay Hair Laser와 Wellay Skin Laser의 사용법을 보여주는 이정구 소장

‘똑똑연구소’는 이번 학기부터 매주 우리대학 연구소를 탐방하는 코너입니다. 부설연구소를 비롯 일반연구소까지 대학의 ‘동맥’인 연구소를 찾아갑니다. <편집자 주>


의학레이저 연구센터 의학레이저 연구센터는 의학레이저 장비 및 치료법을 개발을 한다. 나아가 신기술 연구개발 및 개발된 장비의 제품화도 사업영역이다. 센터의 최종 목표는 고부가치의 첨단의학레이저 개발 및 생산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에 있다. 그러기 위해 공동연구, 장비구축, 인력양성, 창업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광역학 치료법 도입 개발
1997년 일반연구소인 의학레이저 연구소로 출발 2002년에는 의학레이저 협동과정·대학원 인가·설치하고 2003년에는 바이오융합기술, 의학레이저 연계전공 개설하였다. 또한 2004년에 새로운 치료법인 “광역학 치료법”을 도입해 우리대학 병원에 “광역학 치료센터”설립하였다. 그리고 2005년 의료기기 시험검사기관을

설립하고 2006년에 지역현신센터(RIC)로 승격돼 정부 연구비 추가지원과 사업기간연장이 이뤄졌다. 지난해에는 한국의료기기 시험검사기관으로서 의료기기 시험검사기관 자격을 획득했다. 

▲31개 특허등록, 25개 특허출원
2001년부터 2004년까지 19개의 기술이전과 111번의 기술 지도를 가졌다. 또한 현재까지 전동 주사기 외 31개의 특허등록을 마쳤으며, 추가로 25개 기기가 특허출원 상태다. 또 센터는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세계 각국의 센터와도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체결해 세계로도 뻗어 나가고 있다.

▲‘최고 연구센터’ 명성
모발관리에 효과가 있는 ‘저출력 레이저 조사기(LEIMO)’, 각종 통증 완화에 효과 있는 ‘닥터’, 광선각화증, 건선, 사마귀 제거에 좋은 ‘LED(Light Emitting Diode)’를 개발했다. 특히 ‘Photodynamic therapy(PDT)’ (광역학 치료법)* 개발은 수술, 방사선, 약물 치료법 외에 제4의 암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 밖에 시판 예정작도 많다.

올해 시판 예정인 ‘나노 스팀 발생기’외에도 이명치료에 효과적인 ‘이명 치료용 레이저’, 모발 관리 레이저인 ‘Wellay Hair Laser’, 피부 미용 레이저인 ‘Wellay Skin Laser’ 등이 올해 시판된다. 또한 최근에 지방분해 레이저도 개발하여 높은 수익창출이 예상된다.

이정구 (의학레이저 연구센터) 소장은 “우리대학이 중심이 되어 충남시 전역에 의료기기 산업단지를 조성하고자하는 꿈이 있다.”며 “정부기관과 우리대학, 산학협력단의 적극적인 물적 인적 지원에 항상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그 믿음과 지원에 힘입어, 더 좋은 연구 효과를 얻기 위해 연구원과 교수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몰두 하고 있다”고 전했다.

*광역학 치료법-환부에 약재를 주입하고 레이저를 이용해 암세포에 약재를 침투시켜  암세포를 사멸시킴.

최정빈 기자
최정빈 기자

 windykiki@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