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식 교수, 연암 박지원 친필·필사본 발견
김문식 교수, 연암 박지원 친필·필사본 발견
  • 구지은 기자
  • 승인 2008.03.15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김문식(문과대학·사학과) 교수가 연민 이가원 선생이 기증한 도서로 세워진 연민문고에서 연암 박지원의 친필과 필사본을 발견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김 교수는 “박지원의 친필 및 필사본이 얼마나 중요한 자료인지를 검토하다가 발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 친필 및 필사본은 다른 필사본에 비해 원래 저장해 놓은 모습 그대로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자료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김 교수는 설명했다. 박지원의 연암집은 19세기 말까지 필사본으로만 전해졌다. 박지원이 사망한 이후 그의 저작은 아들과 처남에 의해 편집되었고 손자를 비롯한 후손들이 보완 작업을 계속해 나갔다.

연민문고의 고도서는 귀중본과 일반본을 합하여 총 1796종 3917점이 되며, 그 중에서 귀중본으로 분류된 435종 1160점의 대부분은 필사본인 것으로 판명됐다. 그 만큼 필사본이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에 그동안 자료공개를 하지 않았다.

이 필사본의 거취는 기증된 책이기 때문에 연민문고에 소장될 것이며, 기본정리가 되면 연구자가 열람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김 교수는 “한국사 전공 연구자로서 연민문고와 같이 학계에 소개되어 있지 않은 자료들을 정리해서 보급하고 싶다. 또한 왕실문화연구, 대외관계연구, 전통 교육의 장점 시스템에 대해서도 연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구지은 기자
구지은 기자 다른기사 보기

 jieun88121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