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문제 둘러싼 총학생회-단과대 갈등
등록금 문제 둘러싼 총학생회-단과대 갈등
  • 신봉석 기자
  • 승인 2008.04.07 18:28
  • 호수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 재학생 위한 길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할 때
등록금 환원·환불 의견 격차 변함없어 피해는 고스란히 재학생들에 돌아갈 듯

최근 학내 정세를 보고 있자면 ‘견우와 직녀’ 이야기가 절실히 떠오른다.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죽전캠퍼스 총학생회와 단과대 학생회의 사이에 오작교 좀 놓을 수 없을까 해서다. 서로 사랑하라는 소리는 하지도 않을 테니까 제발 오작교라도 밟고 가서 양 측이 화해하고 합심했으면 하는 생각이 절실하다.

▲지난 3일 인문관 앞에서 열린 문과대 학생총회 모습.

그만큼 지금 총학생회와 단과대 학생회 간 의견대립이 심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새 학기 시작할 때만 해도 ‘이번엔’ 잘 해나갈 것으로 보였는데 한 달도 안 돼 과거로 회귀해 버렸다. 대립 원인은 역시나 매년 단골로 떠오르는 등록금 문제였다.

현재 쟁점은 ‘현실성을 생각해 등록금 환원 사업을 추진하느냐, 대다수 재학생들의 의견대로 끝까지 환불을 요구하느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등록금 문제에 대한 총학생회와 단과대 학생회의 입장은 3월 13일 전체학생총회 때까지만 해도 등록금 환불로 궤를 같이 하고 있었다.

하지만 총회 이후 열린 세 번의 등록금책정협의회(등책협)와 3월 19일 장호성 총장과의 면담을 거친 후 총학생회는 등록금 환원 사업 추진 쪽으로 선회했다. 이에 단과대 학생회 측은 21일 가진 긴급총학생회운영위원회에서 등록금 환원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양 측은 계속해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것이다.

일단 총학생회는 지난 2년과는 다른 명확하고 공정한 환원 사업을 추진해 보이겠다며 단과대 학생회를 설득하고 있다. 수차례 열린 등책협에서 꾸준히 등록금 환불을 요구했으나 대학예산 사정을 포함해 사실상 환불은 어렵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대학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환원 사업, 이른바 ‘대학발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자는 것이다. 여기에는 천안캠퍼스 측이 대학에 먼저 환원안을 제시한 것도 큰 압박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단과대 학생회 측은 여러모로 복잡한 눈치다. 전반적으로는 여전히 환원 사업 추진에 부정적이지만, 자금 사용 용도가 뚜렷하고 재학생 권익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환원도 생각해볼 의사가 있다는 이들도 적지 않다. 끝까지 환불을 관철해야 한다는 강경파와 재학생 복지를 우선해 환원도 생각할 수 있다는 온건파가 비슷하게 존립하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상황을 생각하면 전체학생총회에서 총학생회가 보인 실책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는 없다. 정족수 확인을 확실히 하지 못해 총회 성사 여부가 명확치 않게 됐고, 결과적으로 등록금 환불 요구안은 ‘재학생들의 총의(總意)’로서 정당성, 대표성을 잃게 됐다.

등책협에서 대학 측이 환불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고 해도 총학생회 회칙 상 문제될 게 없으니 반박도 할 수 없고, 도리어 단과대 학생회들과의 골만 깊어졌다. 경험이 부족해 미숙했다고는 하지만, 이는 질책을 피할 수 없는 명백한 실책임을 총학생회는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다.

당장 시급한 일은 어떻게든 신속하고 깔끔하게 등록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등책협도 벌써 10회가 넘어간 시점에서 환불이네, 환원이네 왈가왈부하고 있을 여유는 없다. 총학생회, 단과대 학생회 모두 재학생들을 생각하기에 환원 또는 환불을 주장하는 것임은 분명하겠지만, 진정 재학생들을 생각한다면 각자의 주장을 조금씩 누그러뜨리고 서로간의 합의점을 찾는 일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양 측이 마주보고 달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에 따른 손해는 그들이 그토록 위하는 재학생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오는 법이다.

신봉석 기자
신봉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radenian@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