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의 추천 ⑩
사서의 추천 ⑩
  •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사서
  • 승인 2008.12.02 20:37
  • 호수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침뜸으로 승부한다』

올 추석명절 이틀에 걸쳐 TV에 방영한 ‘구당 김남수 선생님의 침뜸이야기’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94세의 연세에도 불구하고 흐트러짐 없는 말씀과 자세, 그리고 침뜸에 대한 열정이 돋보였다. 특히 침으로 화상치료하는 과정을 보여줬는데 노벨상을 받아도 아깝지 않을 기적의 치료법이라 여겨졌다.

이 책은 이런 저자의 생생한 체험을 통한 여러 임상사례들을 보여준다. 당뇨, 디스크, 중풍, 여성병 등등 거의 모든 질병분야를 침뜸으로 다스릴 수 있다니 놀랍다. 한평생 봉사의술을 펼치며 “배워서 남 주자”라는 생활철학을 실천하고 계신 모습이 존경스럽다. TV방영 후 이 책은 단번에 베스트셀러에 올라 침뜸에 대한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이 책을 통해 우리의 훌륭한 전통의술인 침과 뜸을 익혀 나의 건강지킴이로 삼고 싶다.

김남수 지음 / 정통침뜸연구소 / 2008년 / 301쪽 / 15,000원 소장처 : 퇴계기념도서관 자연과학실

『피카소의 맛있는 식탁』

이 책은 20세기 천재 화가 피카소가 예술의 영감을 음식에서 찾을 정도로 탐닉했던 피카소의 화려한 식탁 속으로 우리를 안내하고. 피카소만의 독특한 색과 선, 조형은 그가 어린 시절을 보냈던 카탈루냐 산골 마을에서 보고 먹고 느꼈던 야생의 식재료들에서 그 원류를 찾아볼 수 있다.

피카소의 식탁에서 우리는 축제의 맛과 예술의 맛, 그리고 인생의 맛을 맛볼 수 있으며, 피카소가 탐닉한 음식과 그의 그림과의 은밀한 상관관계를 다채롭게 보여주면서 그가 교류했던 당대 최고의 문화예술계 지인들과의 추억, 수많은 여인들과의 로맨스 등도 엿볼 수 있는 일종의 푸드아트 에세이라 할 수 있는 책이다.

에르민 에르셰 저; 이세진 역 / 예담 / .2008년 / 231쪽 / 18,000원 소장처: 퇴계기념도서관 예체능실

『내려놓음』

앞 날에 대한 염려와 소유하지 못 할 것에 대한 두려음으로 인하여 이런 저런 잡다 한 것을 기웃거려 보고, 무엇이 옳은 것인지 어디가 바른 길인지 알지 못하여 혼란스럽고 혼미한 이 시대에 인생의 참된 가치가 무엇인지를 발견한 저자가 하버드대학 박사라는 안락한 미래의 보장과 기대를 전부 내려놓고 몽골 선교사로 헌신하면서, 삶의 의미와 목적이 소유와 성취에 있지 않고 존재와 관계 속에 있다는 것을 지식과 말로 만이 아니라 결단과 실행 속에서 비로소 찾을 수 있음을 이야기하며 진정한 비움과 채움의 의미가 무엇인지 안내하고 있다.

이용규 저 / 규장 / 2006년 / 247쪽 / 9,800원 소장처 : 퇴계· 율곡기념도서관 인문과학실


『알기 쉽게 풀어쓴 훈민정음』

세종대왕이 창제하신 훈민정음을 한문으로 자세히 해설한 『훈민정음』해례본을 세계에 널리 알리려는 목적으로 국립국어원에서 기획하고 펴 낸 책. 이 책은 세종임금의 예의(例義)와 함께 다섯 개의 ‘해(解)’와 한 개의 ‘례(例)’로 이루어져 있어서 『훈민정음(訓民正音)』해례본(解例本)이라 불린다.

『훈민정음』이 담고 있는 언어학적 기술이 지닌 인류문화사적 의미와 내용적 측면, 그리고 서지적 특징이 상세히 풀이되어 있다. 국보 70호이며 1997년에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세종대왕의 문자창제에 대한 숭고한 뜻을 새겨 볼 수 있는 책이다.

국립국어원 저 / 생각의나무 / 2008년 / 171쪽 / 40,000원 소장처 : 퇴계기념도서관 인문과학실

『조지 소로스 : 금융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세계 금융계의 큰 손이자 헤지펀드 업계의 대부로 불리는 조지 소로스. 그는 50여 년간의 시장 경험과 철학적 고찰을 집대성해, 서브 프라임 사태로 촉발된 현재의 경제 상황을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금융 위기가 진행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경제지표뿐만 아니라 시장을 주도한 경제학 이론, 사상적 기조, 정부정책 등을 포괄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분석한 후, 낡은 패러다임을 버리고 시장의 실제 움직임에 대한 새로운 개념적 틀과 패러다임을 정립하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노회한 투자가의 빛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조지 소로스 지음 ; 황숙혜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8년 / 287 쪽 / 15,000원 소장처 : 퇴계· 율곡기념도서관 사회과학실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사서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사서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