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이 반영된 정책이 필요하다
여론이 반영된 정책이 필요하다
  • 단대신문 편집팀
  • 승인 2009.05.21 17:13
  • 호수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단대신문의 보도기사 소재가 많이 변하고 있다. 학기 초 1면 톱 기사로 우수학습 사례 공모전 당선자 인터뷰가 소개된 것을 비롯해 미화반 아주머니들의 애환을 담은 기사, 그리고 여학생 휴게실 관리 문제를 짚은 기사에, 이번 호의 실습실 공간 문제를 다룬 기사까지 ‘행정’보다는 ‘생활’에 초점을 맞춘 소재가 과거에 비해 많이 다뤄지고 있는 것이다.

기사 아이템 의존도가 대학 본부(취재처)에 편중되어 있던 것에 비교할 때 지금의 ‘생활 밀착형 학보’는 대학 구성원들의 삶에 한 발 더 다가갔다는 면에서 긍정적이다. 하지만 이면을 보면 꼭 ‘긍정적이다’라는 평가만을 내릴 수는 없게 된다. 요즘처럼 대학 발전 계획이 발표되고 세부 계획이 수립되는 상황에서 취재처와 무관한 ‘생활’에 초점을 맞춘 기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 어쩌면 이상한 일일 수도 있는 것이다.

대학 본부에서 수많은 기사가 쏟아져 나올 법도 한데, ‘아직 확정되지 않아 (구성원들에게) 알려줄 수 없다’는 대답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기자들의 취재력 부족과 학교 당국의 ‘철저한 보안 유지’가 지금의 단대신문을 ‘생활 밀착형 학보’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어 긍정적이라는 평가만을 내릴 수는 없는 것이다.

정부든 대학이든 주요 정책을 만들 때 국민이나 해당 구성원의 여론을 제대로 반영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오히려 담당자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 훨씬 더 양질의 정책을 만드는 방법일 수 있다. 정책에 적극적으로 여론을 반영하려는 목적으로 그 분야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 본 적 없는 사람들의 의견에 의지해 주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어쩌면 위험한 일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를 생각해 볼 때 ‘아직 확정되지 않아 알려줄 수 없다’는 대답을 하는 대학 당국의 입장은 십분 이해 가능하다. 하지만 구성원의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는 것이 불가능하듯, 아무리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실무자라도 혼자서 오류 없는 완벽한 정책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공감대가 부족한 상태에서 만들어진 정책은 구성원들의 무관심으로 역량을 모으기 힘들기도 하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구성원들의 공감을 사기 위해 대학 본부가 적극적으로 듣고 알려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여론이 머무는 곳은 냉정과 열정 사이이다.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오랜 시간 냉정하게 고민한 담당자가 마련한 정책을 언론 매체를 통해 구성원들과 공유할 때, 그 정책에 뜨겁게 호응하는 사람들의 의견 사이에서 건전한 여론이 형성된다. ‘아직 확정되지 않아 알려줄 수 없다’는 대답 보다는 ‘아직 확정되기 전에 먼저 구성원들의 반응을 알아보자’는 적극적인 마인드가 필요한 이유이다.

단대신문 편집팀
단대신문 편집팀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