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책
금주의 책
  • 1
  • 승인 2009.08.13 20:20
  • 호수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의 책-22


『불멸의 이노베이터 덩샤오핑』
이 책은 중국인들에게 불멸의 지도자라 불리는 덩샤오핑의 개방 개혁 30년을 통해 위기 극복의 지혜를 배운다. 덩사오핑의 창조적인 삶과 지혜, 불굴의 의지, 집념과 끈기, 난세를 이기는 처세술, 인간관계의 성공 비결을 소개하며 특히 위기를 넘어서고 싶으면 피하지 말고 더 크게 돌파하라는 실용 리더십을 전한다. 우리는 이책에서 좌우파를 화합시켜 시너지를 발휘하는 균형의 리더십, 차세대 리더를 키우는 코칭 리더십, 과오보다는 앞으로의 성과에 주목하는 포용과 관용의 리더십, 포기하지 않는 집념의 리더십, 진리라는 실천을 통해 검증된다는 창조적 실용주의 리더십 등덩샤오핑의 뛰어난 리더십의 면면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최재선 지음 / 청림출판 / 2009년 / 223쪽 / 13,000원


『지속가능한 세상을 향한 발돋움』
희망제작소 프로젝트 ‘우리시대 희망찾기’ 여섯 번째 시리즈의 책. 우리시대 가장  긴급하고 해결이 어렵다고 여겨지는 환경갈등을 다룬다. 환경법을 전공한 학자 소병천과 환경운동가인 박진섭이 수많은 갈등의 현장에서 느껴온 안타까움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다.
2000년대 들어 발생한 환경분쟁 중 대표적 사례인 새만금 간척사업과 부안 방폐장 건설의 진행과정을 ‘지역에서의 환경보전과 경제개발’의 충돌로 재구성하고 관련자들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갈등을 합리적으로 풀어내는 정책,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개발의 토대를 모색하고자 했다.    
박진섭, 소병천 지음 / 창비 / 2008년 /
254쪽 / 15,000원

 

『두보성도시기시역해(杜甫成都時期詩譯解)』 
흔히 한시(漢詩)에 문리가 나려면 두보의 시를 백독(百讀)하라 한다. 그의 시에는 웬만한 한시의 체제가 두루 갖추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정성껏 깎고 다듬어 시가 난해하여 그의 시에 문리가 나면 다른 시들은 보기가 한결 쉬워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서울대에서 십 수 년간 진행한 두보시 역해의 다섯 번째 결과물로, 주석이 자세하다. 이 시기에는 그의 시를 흔히들 우국우민의 시라 평하는 것과는 달리, 지친 새가 잠시 보금자리에 앉아 쉬는 듯한 평안함이 느껴지는 시들이 많다. 두보시의 또 다른 맛을 느낄 수가 있다.   
두보 지음 ; 김만원, 이영주 옮김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8년 / 758쪽 / 28,000원 


『숲 생태학 강의』
오랫동안 숲 생태를 연구하고 강의 해온 저자들이 그동안 자신들이 쌓아온 학문적 성과와 현장에서 발견한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설명을 한 권의 책으로 내놓았다.
『숲 생태학 강의』는 생태학분야 중에서도 육지생태학, 그중에서도 숲을 중심적으로 다룬 학문으로서 생태학이 필요한 사람들과 일반인들도 그 맛을 함게 음미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관련전공자들 뿐만아니라 숲 해설가를 꿈꾸는 사람들 ,그동안 마음이 이끄는 대로 생태나 숲에 관한 책들을 읽어왔던 일반독자들이 숲 생태학의 일목요연한 체계를 잡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모든 이가 가까이 두고 깊이 읽는 숲 생태학 안내서로서의 역할로 명쾌한 해답을 줄 것이다.    
차윤정,전승훈 지음 / 지성사 / 2009년 /
232쪽 / 14,800원


『갠지스 - 황금대륙의 유혹』
이 다큐멘터리는 총 1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최고의 화질로 인도의 아름다운 퐁광, 그리고 그 아룸다운 풍광보다 더욱 따스한 인도의 문명과 역사, 사람들에 대해서 전하는 인도 대륙 탐험기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 황금대륙 인도와, 갠지스. 이제 인도를 알고 인도를 준비하고, 또 그를 넘어 세계시장을 넘볼 때이다. 세계가 주목하는 황금대륙 인도! 그 인도의 중심으로 <갠지스>가 안내한다.
제1부 신들의 강 : 인도의 어머니, 성스러운 강 - 갠지스
제2부 11억 색깔의 땅 : 모자이크의 나라 인도, 그 통합의 열쇠는 어디에 있나?
제3부 인도의부자들 : 카스트를 이용하라!카스트를 이용한 인도거상들의 성공비결! 
이우환 감독 / MBC / 2008년 / DVD 총 3매

1
1

 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