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2010년 2월 졸업예정자의 취업전략
[특별기고] 2010년 2월 졸업예정자의 취업전략
  • 홍석기(경영) 취업진로지원센터장
  • 승인 2009.11.06 17:15
  • 호수 12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높이, 스펙, 이력서 등록 등 최선 다하자

우리 대학의 학사일정에는 2010년 2월18일에 학위수여식이 예정되어 있다. 요즘 같은 경제위기와 취업난의 상황에서는 졸업은 학위취득의 설렘보다는 취업걱정이 앞서는 것이 대부분 졸업예정자의 현실이 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교육개발원(KEDI)은 정보공시제 법령에 의해 2009년도전국대학교 취업률을 공표했다. 전반적으로 어려워진 경제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총장님께서 취업과 관련하여 실처장회의, 전체 주임교수회의 등을 직접 주관하시고, 전체 교수님과 직원선생님들이 취업에 대해서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대부분 대학교가 취업률이 큰 폭으로 하락하였으나 우리 대학은 10% 이상 상승하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2010년 2월 졸업예정자들의 취업환경은 별로 나아진 것이 없어서 학생 본인 뿐 아니라 대학 구성원 전체의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단기적으로 취업역량을 강화하기는 어렵지만, 다음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첫째, 지원에 눈높이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대기업 채용은 거의 다 마감이 되었다.  많은 학생들이 대기업체를 선호하지만 대기업체를 갈 수 있는 학생은 소수인 것이 현실이다.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에서 대안을 적극적으로 찾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실제 대기업보다 나은 중견기업이 많이 있다. 자신의 현실적 위치를 냉정히 파악하고 자신 능력에 맞는 기업, 낮춰간다고 생각하는 기업 등을 함께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기업에만 지원하다가 시기를 놓치면 현 상황에서 미취업자로 되고, 미취업 기간이 6개월 이상 길어지면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도 가기 어렵고 취업재수의 가능성도 더욱 낮아진다.


둘째, 스펙을 점검하고 자기소개소와 면접에 집중하라. 작년 졸업자 중에서 스펙은 매우 좋으나 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이나 오픽(Opic) 등 공인영어회화 점수가 없거나, 자기소개서가 미비하고, 면접연습이 충분하지 않아서 미취업으로 남아있는 학생이 의외로 많다.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전문가의 평가와 수정을 받는 것은 기본이 되어 있다. 취업진로지원센터에는 자기소개서 클리닉 등의 전문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기업이 신입사원에게 기대하는 것은 태도(attitude)이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스펙으로 표현되는 기본적인 능력에 인사 잘하고, 남을 배려하며,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태도를 갖춘 사람이다. 면접, 토론, 프리젠테이션 등에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함께 일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춘 사람인 지를 평가하므로 이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넷째, 우리 대학 취업진로지원센터 사이트에 자신의 이력서를 등록하라. 기업에서 채용인원이 소수이거나, 급히 채용이 필요하거나, 대학 안배차원에서 대학교에 직접 취업의뢰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시간이 촉박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기존의 등록된 이력서를 바탕으로 추천하게 된다. 따라서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추천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력서를 등록하는 것은 필수이다.


전국의 모든 대학교는 2010년 4월1일 기준으로 취업현황을 조사하게 되는데 대상자는 이번 2009년 8월 졸업자와 2010년 2월 졸업자이다. 정규직 뿐 만 아니라 일주일에 18시간 이상 일하는 비정규직도 포함되므로 내년 초에 학교에서 취업과 관련하여 연락이 오면 긍정적으로 답변하여 주기 바란다. 또한 졸업 전에 웹정보시스템에 자신의 최신연락처를 업데이트하기 바란다. 새로 개편된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는 동문개인주소변경 기능이 추가되어서 졸업 후에 자신의 연락처를 업데이트하고 대용량 이메일 계정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취업통계조사에 협조하는 것이 작지만 큰 모교사랑의 실천이며 모교의 브랜드 제고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지금 취업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졸업(예정)자 여러분은 끝까지 용기를 잃지 말고 지금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기 바란다. 여러분 모두가 좋은 결과를 얻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홍석기(경영) 취업진로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