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칼럼]'친일인명사전', 참고서인가 데스노트인가
[학생칼럼]'친일인명사전', 참고서인가 데스노트인가
  • 장국진 (한국어문·2)군
  • 승인 2009.11.19 15:02
  • 호수 12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약 36년간의 일제 강점기 그리고 2009년. 일본의 통치에서 벗어난 지 어느덧 100년이 지났지만 아직 일본의 잔해들은 우리 곳곳에 남아있다. 그러나 그 잔해들이 지금까지도 대한민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금 『친일인명사전』이란 책 한권이 발간되었다.

이 『친일인명사전(親日人名辭典)』은 일제 강점기에 친일 행위를 한 한국인의 목록을 정리한 사전으로 민족문제연구소는 2001년에 작업을 시작하여 8년을 거쳐 2009년 11월 8일에 발간을 했다. 이 친일인명사전에는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의 기준에 따라 선정된 인물들의 구체적인 반민족행위와 해방 이후 주요행적 등을 수록하였다.

여러 보수단체의 반발과 시민들의 지지가 있고 사람들의 각기 다른 주장이 팽팽히 나뉘고 있는 가운데 친일인명사전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해친다고,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역사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팽팽히 나뉘어 있을 때, 먼저 우리보다 앞서 과거를 청산한 외국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자. 외국의 과거청산 사례를 보면 독일, 프랑스, 남아공, 중국, 폴란드 등이 있다. 프랑스의 경우는 과거청산을 통해 처형까지 하였고 독일의 경우는 뉘른베르크 재판을 통해 일찍이 나치 청산을 통하여 국제법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통일로 가는 지름길이 되었다.

이 과거의 청산은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처벌이라는 부정적인 부분도 있다. 하지만 과거청산이라는 말 자체가 과거를 드러내 처벌한다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규명하고 성찰하는 것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 청산을 통하여 분열되고 폄하하는 것이 아닌 용서와 화해를 도모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어디까지 친일이라 할 수 있는지와 친일을 한 사람들과 그의 행적 등이 분명해야 한다. 또한 친일파의 후손들과 독립군의 후손 및 국민이 이성적으로 생각하여 서로가 한 발씩 물러서서 이 상황을 바라보아야 한다.

지금까지는 친일파와 그 후손들을 일방적으로 덮어두고만 있었다. 또한 친일파의 후손들은 ‘친일한 사람들을 조사하면 우리나라에 남는 사람은 없다.’라 말하며 조상의 친일 행위에 대한 사실보다는 친일 행위에 따른 평가와 처벌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조상들이 물려준 것들과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한다. 이 칼럼을 쓰면서 친일파 후손에 관련한 기사를 보던 중 그들의 재산과 땅을 찾으려고, 지켜내려고 국가에 소송을 거는 기사에 결국 분노했다. 내 조상 중 한분께선 일제시대 때 단양 쪽에서 의병 대장을 하신 할아버지가 계신다. 그는 자신이 인솔하고 있는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 가재도구며 집까지도 팔아 군수 물자를 지원했다. 그리고 지금, 나라에선 달랑 훈장 하나 쥐어주었지만 후손들은 자부심 하나로 살아왔는데 어찌하여 저런 사람들이 더 당당할 수 있을까.

다시 한 발짝 물러서서, 케네디가 말했다. 국가가 나를 위해서 무엇을 해줄 것을 바라기에 앞서, 내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고. 사람들이 각성하고 변화한다면 이 친일인명사전은 과거의 부정적인 부분을 통하여 긍정적인 미래를 만드는 반면교사가 될 것이다. 어찌 보면 나라를 판 것도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도 다 돈 때문이다. 지금으로선 물가의 안정보다 심신의 안정, 그것이 급선무다.

장국진 (한국어문·2)군
장국진 (한국어문·2)군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