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상강좌]⑥일을 선택하는 조건
[취업지상강좌]⑥일을 선택하는 조건
  • 황선영(취업진로센터) 초빙교수
  • 승인 2009.11.19 15:51
  • 호수 12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아하고 잘 할 수 있고 의미있는 일-

사람들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일을 하고 지내야 하는 기간도 늘어 났다. 현재 20대인 젊은이들은 앞으로 직업을 갖고 일해야 하는 기간이 얼마나 될까? 평균 수명을 80세라고 가정하면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40 ~ 50년은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렇게 오랫동안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데 기왕이면 만족할 만한 일을 찾아야 할 것이다.

졸업을 앞 둔 취업 준비생들은 당장 취업만 하면 모든 고민이 해결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과연 그럴까? 여러분의 고3 시절을 떠올려 보라. 대학만 가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점수에 맞춰 대학과 전공을 선택했던 사람들은 취업을 앞두고 그 때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직업을 선택할 때는 다음의 세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인가? 잘 할 수 있는가? 의미가 있는 일인가?’ 미국의 한 대학 연구소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좋아하는 일을 택한 사람이 돈을 보고 일을 택한 사람에 비해 백만장자가 될 확률이 100배가 높았다고 한다.

즉, 좋아하는 일을 택한 사람이 그 일을 잘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말해 준다. 직업을 택할 때 당장에 제공되는 급여나 환경을 우선 시 하는 경우가 있다. 일단 돈을 많이 벌게 되면 좋아하는 일은 나중에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같은 일을 놓고 그 일이 좋아서 선택한 사람과의 경쟁에서는 절대 앞설 수 없다. 항상 경쟁에서 밀리게 될 것이다. 그러니 자신이 좋아하는 일, 그리고 당장이 아니더라도 일정 기간 노력 후에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일을 택해야 한다. 직업은 사회적 역할의 분담이다.

좋은 직업, 나쁜 직업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영역의 역할을 나누어 가는 것이다. 어떤 직업을 갖더라도 그 일을 통한 사회적 유익을 고려한다면 가치가 없는 일은 없다. 다만 그 가치를 알고 일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을 뿐이다.  이왕이면 자신이 선택한 일이 경제적 수단과 더불어 자신의 삶을 보람되게 하는 일이라면 일로 인한 어려움은 쉽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취업 준비는 이런 질문으로 시작했으면 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 일을 잘하기 위한 능력은 어떤 것인가? 그 일이 내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준비되었다면 여러분의 길고 긴 직업 인생은 만족스러운 삶으로 이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