⑩ 금민우(고분자공·4) -JSR마이크로 코리아 품질관리팀 QA
⑩ 금민우(고분자공·4) -JSR마이크로 코리아 품질관리팀 QA
  • 도우리 기자
  • 승인 2009.11.24 15:52
  • 호수 12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경험 위주로 선발하는 외국계 기업 공략, 취업사이트 활용해 최대한 정보수집

▲입사한 JSR 마이크로 코리아는 어떤 회사인가요? 그리고 거기서 어떤 일을 맡고 있는지요.
JSR 마이크로 코리아는 일본계 화학회사로, 예전에는 합성고무만 다뤘지만 최근에는 전자 소재까지 생산하고 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로 유명한 삼성이나 LG에 그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한국에 설립한 지사 성격의 회사입니다.
제가 맡은 일은 품질관리팀의 테스트그룹에 소속된 QA(Quality Assurance)입니다. QA는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기 적절한지 테스트하는 역할입니다.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했습니까?
제가 맡은 직무인 테스트는 주로 기계를 이용합니다. 즉 측정기계를 다루는 일을 맡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3학년 1학기 때부터 교수님 연구실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측정을 하기 위해 학과 장비를 다룬 경험이 있는데, 이러한 실무 경험이 회사에 어필한 것 같습니다.
JSR 마이크로 코리아는 국내에 있는 일본계 회사라, 영어 실력은 보지 않았습니다. 회사 입사 공고에 일본어 능력자를 우대한다는 사항이 있었지만, 직원 대부분이 우리나라 사람이고 사내에서 일본어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본어 실력은 주요 조건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구직을 위해 준비한 또다른 것이 있다면?
저는 인턴이나 다른 입사 경험이 없습니다. 대신 학부생활 중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인턴경험이나 학점 및 어학성적보다 프로젝트 수행 중에 쌓은 여러 특허 출원 경력과 측정 장비를 다룬 제 실무 경험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회사를 최대한 찾아내 지원을 많이 할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회사 정보를 모아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9월부터 준비한 구직기간 동안 회사 정보를 수집해 날짜별로 엑셀파일로 정리했습니다. 요즘에는 양질의 취업사이트가 많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정보를 수집할 때는 직장의 주요 요소인 발전가능성, 연봉, 매출액등을 고려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의 정보까지 알아내 지원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국내와 외국계 회사의 다른 점이 있나요?
현재 일본계 기업에 취직하기 전에 한국계 화학회사에도 면접을 위해 몇 번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자연스레 일본계 기업과 우리나라 기업이 비교가 되었습니다. 특히 화학제품을 다루는 회사이기 때문에 안전이 중요합니다. 유해 가스에 대한 안전장치를 예로 들면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마스크뿐인 반면 일본계 기업에서는 배기설비가 꼼꼼히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안전 교육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앞으로의 진로 방향은?
제가 하는 일은 앞서 말했듯이 회사의 생산 제품을 갖고 오면 분석을 해주는 역할입니다. 여기까지가 ‘operator’, 기계를 다루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기계의 역할을 넘어, 테스트 결과를 판단까지 하여 전문성을 갖춘 ‘professor’가 되고 싶습니다.

도우리 기자
도우리 기자

 wrdoh@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