⑧자기소개서 한 장이 인생을 바꾼다
⑧자기소개서 한 장이 인생을 바꾼다
  • 윤영돈 성신여대 경력개발센터 겸임교수
  • 승인 2009.12.01 19:12
  • 호수 12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지원동기

 

취업을 준비하면서 제일 괴롭히는 것이 자기소개서이다. 이력서는 양식에 맞춰서 쓰면 되는데,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것이다. 특히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지원동기다. 지원동기는 그 기업에 얼마나 관심을 가져왔으며, 입사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 왔는지 알려줘야 한다. 단지 “뽑아주기만 하면 열심히 일하겠다”는 진부한 표현은 삼가는 것이 좋다.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라.

 저는 경영지원 분야에 지원합니다.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는 기록적인 고유가 시대가 펼쳐지고 있는 지금, 에너지 개발과 비축에 있어서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국가의 역할이 막중합니다. 제가 가진 외국어 실력과 경제 경영 지식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국제계약 및 에너지 트레이딩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경영운영본부에 들어가 기본을 배우면서 스스로 공부해 이런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특성도 파악해 놓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관심을 갖고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둘 필요가 있다. 지원하려는 기업의 업종이나 특성에 맞게 지원 동기를 서술해야 한다. 회사의 업종, 경영이념이나 철학, 인재상, 창업정신, 비전 등과 연결시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추구하는 철학, 비전 등을 회사의 특성과 구체적으로 비교해 지원동기를 밝혀야 한다.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의욕도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원동기가 약한 사람이 회사도 자주 옮기는 것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자신과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과 기업에서 바라는 인재상이 이러 이러한 점에서 맞았기 때문에 지원했다고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전공과 희망 등과 연결시켜 지원 동기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회사의 인재상과 자신을 연결하라. ′입사하고 싶은 이유′를 쓸 때는 회사가 추구하는 인재상을 연결해 설명하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주위사람이나 선배의 소개, 학교 교수님의 추천 등이 있을 수 있겠지만, 단순한 소개에 의해서 지원했다고 하기 보다는 더 명백한 지원동기를 필요로 한다. 지원동기의 표현이 다소 미흡하다 해도 지원자의 간절한 마음을 전달해줄 수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성실한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지원자가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은 아니다.

2009년 사회 첫도전인 인턴 과정에서 232시간의 연수를 마쳤습니다. 그 과정에서 현실적인 감각과 자신감을 배웠고, 실제 인턴 과정을 통해서 좋은 분들과 어디서도 경험하지 못한 소중한 경험을 했다는 것이 다시 도전한 힘을 얻게 했습니다.

추천할만한 방법은 자신의 적성과 비전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서 조사하여 그 기업의 업종이나 특성에 맞게 지원동기를 기술한다면 좋을 것이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정보라도 수집하는 것이 좋다. 지원 업체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거나, 전화로 뭘 하는 회사인지 간략하게라도 물어볼 수도 있다. 일단 업체가 무슨 일을 하고 어떻게 수익을 얻는 회사인지를 파악하고, 그 업체에 입사했을 때를 가정해서 자신이 맡게 될 일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성의가 필요하다. 자기소개서는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근거가 뒷받침되었을 때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 한 장을 우습게 생각하지 마라.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것이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