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 중견기업을 찾아서-④동부화재―김태준 인사팀 과장
우량 중견기업을 찾아서-④동부화재―김태준 인사팀 과장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0.04.01 17:49
  • 호수 12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한 복지제도 갖추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시행하는 기업

단대신문과 우리 대학 취업 · 진로진원센터가 함께 꾸며가는 ‘우량 중견기업을 찾아서’는 대기업 위주의 취업전략으로 미취업상태에 머물고 있는 많은 학생들에게 내실 있고 경쟁력 있는 우량 중소기업을 소개해 학생들의 기업 선택을 돕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 동부화재는 어떠한 기업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1962년 한국자동차보험공영사로 출발하여 1963년 자동차손해보상 책임보험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1968년 회사를 개편하면서 한국자동차보험(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가, 1995년에 현재의 상호인 동부화재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1977년 자동차 종합보험 개발 및 운전자 보험을 개발·판매하는 것을 시작으로 1999년 까지 화재보험을 비롯한 가계성보험 등 손해보험, 개인연금보험, 퇴직보험 등의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2001년 7월 자산운용 통합리스크관리 시스템을 가동하였으며, 8월에는 ISO(국제표준화기구) 9001 인증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2003년 2월 개인신용평가시스템을 오픈하고, 3월부터는 자동차보험 자동설계시스템을 가동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동부화재의 주요 사업은 자동차보험 및 기타 손해보험·재보험의 계약체결과 그 계약에 의한 보험료 징수 및 보험금의 지급업무입니다.

▲동부화재의 복리후생제도는 무엇이 있는지요.

우선 급여의 경우, 2002년부터 능력과 업적이 우수한 직원을 우대하는 성과급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격수당, 교통비, 영업관리자 수당 등을 별도로 지급하며 1년간 소정근로일수를 8할 이상 출근한 직원에게는 15일의 연차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 2년마다 1일이 추가됩니다. 전 직원이 주5일 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조사시에는 규정에 따라 휴가 및 경조금이 지급됩니다. 여직원의 경우, 월간 1일의 생리휴가와 임신 중인 여직원에게는 산전산후 기간 중 90일의 휴가가 있습니다. 휴가철에 휴식을 통해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휴양소를 설치?운영하고 있는데 전국 주요관광지의 콘도미니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원들이 연중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상설 휴양소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본인이 필요시에 사전 신청을 통하여 이용가능 합니다. 이 밖에도 학자금 지원, 부모 사랑 지원, 의료비 지원 등을 하고 있으며 사진, 테니스, 등산, 낚시 등 40여개의 활성화된 사내 동호회를 통해 건전한 여가활동을 즐기고 직원들 사이의 친목 도모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나요. 있다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동부화재는 사랑·자유·행복이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물질적인 도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아픔을 공유하고 따뜻함을 나누자는 마음으로 2006년 프로미봉사단을 발족하고 전국 7개 지역의 상시 봉사활동단체를 통한 재난구호활동 및 자율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프로미봉사단은 저소득층과 소외가정을 찾아 생필품 전달은 물론 따뜻한 온기를 전하는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뿐만 아니라 결식·생활보호대상 청소년 등 소외된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는 활동을 주로 펼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부화재 임직원이 매월 급여의 일정 금액을 기부하고 회사에서 동일한 금액을 후원하는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방식으로 조성되는 프로미 하트펀드 역시 동부화재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화재 사고에 대비하기 위하여 방재시설이 취약한 사회복지 시설에 대해 화재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소방공무원 ? 교통사고 유자녀 ? 스포츠 후원 및 교통사고 예방 및 관리, 공익활동, 환경보호 활동 등 사회의 여러 분야에 공헌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인재를 뽑을 때 중요시하는 부분은 무엇이고 입사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나요. 동부화재가 바라는 인재는 동부의 핵심가치인 ‘고객가치우선’과 ‘탐구하는 자세’ 그리고 ‘솔선수범자기관리’를 토대로 글로벌 역량과 전문성을 끊임없이 개발하여,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어려움에 도전하고 창의적인 사고로 변화를 리드하며, 따뜻한 인간애와 도덕성으로 신뢰하고 화합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에는 전문성 ? 창의력 ? 도전정신 ? 글로벌 역량 ? 신뢰 ? 화합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입사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는 보험계리사를 들 수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와 면접 노하우에 대해 궁금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솔직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동부화재에서는 자기소개서에 큰 비중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면접 시 자기소개서의 내용에 대해 물어보기는 합니다. 면접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손해보험 업종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따라서 동종업계에서의 인턴경험이 중요합니다. 면접에서 면접관의 질문에 인턴경험을 섞어가며 대답한다면 분명히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만약에 인턴을 경험하지 못했다면 동종업계에서 일하는 선배를 찾아 조언을 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업종의 대한 지평을 간접적으로나마 넓히면 단연 면접 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단순히 홈페이지에 나온 기업소개 몇 줄만 읽고 면접에 임한다면 실패할 가능성도 크다는 점입니다.

이민호 기자 sksdlals@dankook.ac.kr

이민호 기자
이민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ksdlal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