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 과학에서 가장 유명한 과일은?
85. 과학에서 가장 유명한 과일은?
  • 이봉우(과학교육) 교수
  • 승인 2010.04.13 13:03
  • 호수 12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5. 과학에서 가장 유명한 과일은?
▲뉴턴 생가에 있는 사과나무.

봄이다.
봄은 새 생명이 탄생하는 활기찬 계절임과 동시에 춘곤증과 나른함이 밀려오는 계절이기도 하다. 이런 때에 과일과 같이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최근에는 저장기술과 비닐하우스 등의 재배기술의 발달과 함께 일 년 내내 과일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최근 사과를 먹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 보았다.
“다른 사람들은 이 사과를 보면서 무슨 생각을 할까?”
신학자들은 인간을 타락시켜 낙원으로부터 쫓겨나게 한 이브의 ‘사과(선악과)’를 생각하고, 교육자들은 스피노자가 말한 ‘비록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하여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에서의 ‘사과’를 생각할 것이고, 역사학자는 인간의 위대한 정신력을 테스트한 윌리엄 텔의 ‘사과’나 트로이를 전쟁의 구렁텅이로 빠뜨린 파리스의 ‘황금사과’를 생각할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다른 사과를 생각한다.
찬바람이 불어오는 가을날 한 젊은이는 사과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바라보고 있었다. 이 젊은이는 다른 사람과는 달리 떨어지는 사과를 통해서 사과와 지구와의 관계를, 사과를 떨어지게 만든 그 힘을 생각하고 있었다. 이 젊은이가 바로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일컬어지는 아이작 뉴턴(1642~1727)이다. 뉴턴의 사과 이야기는 후세의 사람들이 꾸며낸 이야기라고도 하지만, 이 뉴턴의 사과는 과학의 역사는 물론 세상을 변하게 만든 아주 중요한 사과인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과학자가 누구냐고 물어보았을 때 요즘 학생들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아인슈타인을 뽑을 것이다. 물론 아인슈타인이 위대한 과학자임에는 틀림없지만, 그보다도 더 위대한 사람으로 뉴턴을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특히 그가 만든 물리법칙들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큰 철학적인 변화까지 만들었다면 그 놀라운 파급효과는 더더욱 뉴턴을 유명하게 만든다.
4년 전에 지인들과 함께 유럽의 과학여행을 주제로 책을 쓰려고 영국을 방문했을 때였다. 우리는 수많은 과학과 관련된 장소 중에서 꼭 가보아야 할 곳으로 뉴턴의 생가를 선택했다. 뉴턴이 중력의 법칙을 생각하고 빛의 본성을 파헤치고, 미적분의 기틀을 다잡았던 그곳이다. 런던 킹스크로스 역에서 기차로 1시간도 되지 않는 곳에 떨어져 있는 울즈소프의 한적한 시골마을에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과학자가 살았던 그 집이 있고, 또 그 사과나무가 있었다. 캠브리지에서 공부하던 뉴턴은 흑사병을 피해서 고향으로 돌아와 18개월동안 수많은 업적이 이루어진 곳이다.
사실 이 사과나무는 뉴턴이 살았던 그 당시의 사과나무는 아니다. 뉴턴의 사과나무는 1814년 죽고 말았지만 다행히 몇 그루의 사과나무가 접목되었다. 이 접목된 나무들로부터 다시 접목된 사과나무 중 몇 그루가 1943년 영국의 큐 가든에 이식되었고, 우리나라의 대전의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있는 사과나무도 바로 큐 가든의 사과나무를 접목한 것이다. 지금은 국립과천과학관을 비롯해서 많은 곳에서 뉴턴의 사과나무를 발견할 수 있다.

이봉우(과학교육) 교수 peak@dankook.ac.kr
이봉우(과학교육) 교수
이봉우(과학교육) 교수

 peak@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