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강, 학점포기제도 보완하자
재수강, 학점포기제도 보완하자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0.05.13 16:50
  • 호수 12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학점만이 ‘주홍글씨’는 아니었다. 학점관리에 목을 매고 있는 대다수 88만원 세대들에겐 C나 B학점도 마찬가지다. 이들에게 재수강제도와 학점포기제는 어쩌면 복음일지도 모른다. 고급스펙의 기본인 고(高)학점을 거칠게나마 보장해주기 때문일 터이다. 그렇다면 두 제도를 학칙으로 정하고 있을뿐더러 이를 어기차게 시행하고 있는 우리 대학은 칭찬받아 마땅할까? 아쉽게도 이런 제도들이 선사하는 감(甘)과 고(苦)의 분할선은 흐릿하다. 더욱이 우리 대학의 경우에는 이 제도들을 너무 안이하게 시행해온 연유로 여기저기서 삐걱 소리가 심하게 나고 있다.

우선 재수강제도의 매듭이 풀렸으니 고쳐 매야 한다. 본디 재수강제도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만회할 기회를 주려는 취지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대학의 느슨한 재수강 제도로 말미암아 강의실은 과도하게 재수강하고 있는 학생들로 출렁이고 있는 것이 현주소다. 도드라지는 것은 이로 인한 폐해다. 학생들은 아까운 등록금을 내고 보다 많은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실질적 기회를 잃게 된다. 거기에 더해서 졸업학점을 채우고도 재수강을 통해 성적을 올리려고 졸업을 미루는 사례도 있다. 그러므로 재수강 신청을 'C+'까지로 제한선을 둘 것을 제안한다. 적어도 이러한 학칙개정은 느슨한 제도가 품어내는 악취를 어느 정도 정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가령 학점인플레 현상뿐 아니라 과도한 재수강 대란까지도 넉넉히 눅일 것이다.

학점포기제에도 메스를 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재수강이 학점 세탁이라고 치면 이 제도는 학점 성형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래서 현재 서울, 경기 10여개 대학과 일부 지방대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이 제도로 인한 잡음이 상당하다. 이를테면 학사의 질서가 무너지고 교수권이 침해 받게 된다. 심지어 졸업성적 순위가 뒤바뀌는 사례가 심심찮게 벌어진다. 이 제도에 대한 꽤짙은 책(責)은 학점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려 오히려 취업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기업 채용관계자들은 학점포기제가 학점인플레만 조장할 뿐 취업하는데 별다른 도움을 주지 않는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물론 학점포기제를 포기하는 게 최선의 처방일 것이다. 그러나 학점포기제를 연이어 시행코자 한다면 차라리 최대 6학점 정도로 학점 취소제한을 두는 게 차선책이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느슨한 제도들을 이대로 방치하면 장차 대학 당국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게 돼있다. 이에 대한 대학 당국의 본때 있는 태도를 기대한다.

이민호 기자 sksdlals@dankook.ac.kr

이민호 기자
이민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ksdlal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