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자매대학 ④홍콩 주해대학교(Chu Hai College of Higher Education, 珠海學院)
클릭 자매대학 ④홍콩 주해대학교(Chu Hai College of Higher Education, 珠海學院)
  • 박윤조 기자
  • 승인 2010.09.30 23:37
  • 호수 12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릭 자매대학 ④ 홍콩 주해대학교(Chu Hai College of Higher Education, 珠海學院)

언론,건축으로 명문인 영어권대학


언론·건축학 이름난 주해대학
홍콩 주해대학교는 1947년 중국 광주시에 세워진 이후 1949년 홍콩으로 옮겨왔다. 주해대학교는 ‘University’가 아닌 ‘College’이지만 4년제 사립대학이다. 주해대학교는 언론학과와 건축학과가 이름이 나있다. 특히 언론과 방송영상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 언론전공 학생들을 위한 스튜디오 및 기타 시설들이 잘 갖추어진 편이다. 
주해대학교 수업과 생활은
수업은 광동어와 영어로 진행되며 60%이상의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듣게 된다. 홍콩 특유의 영어발음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지도 모르지만 의사소통하는 데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고 한다. 학교의 규모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교직원,교수와의 관계가 돈독한 편이며, 현지 학생들과도 친해질 기회가 많다.
건축학과의 경우에 담당 교수와 답사 여행을 일 년에 4~5번 정도 가게 되며 하루일정으로 가까운 섬으로 가게 된다. 또한 4월 후반에는 외국으로 건축답사를 가기도 하는데 교수의 가이드를 받으며 할인된 가격으로 외국여행을 할 수 있다.
주해대학에 교환학생으로 가게 되면 학교 근처 기숙사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기숙사는 방3개, 거실, 부엌, 화장실이 있는 아파트 형의 숙소이다. 한 숙소에는 3명의 학생이 함께 지내게 된다. 기숙사 비용은 무료이고 수도세, 전기세 등 기타 비용이 들지 않는다. 
홍콩에서의 문화생활은 덤
홍콩은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조화롭게 어울려있는 도시이다.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홍콩 곳곳에 동서양문화가 어울려 있기 때문에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다. 또한 홍콩이 세계적인 쇼핑천국으로 알려져 있다시피 홍콩 지하철역의 상권 또한 매우 발달되어 있어 쇼핑을 하기에도 좋은 편이다.
주해대학교는 홍콩의 번화가에서는 약간 멀리 위치해 있지만 교통이 잘 발달돼 있기 때문에 시내로 가기에 어려움은 없다.
우리 대학과의 교류는
현재 우리 대학에서는 언론영상학부, 건축학부 학생만 주해대학교에 교환학생으로 파견한다. 3월에 언론영상학부 학생을 선발하고 9월에는 건축학부 학생을 각각 2명씩 선발한다. 언론영상학부 학생은 8월 말에 파견되어 이듬해 7월에 돌아온다. 건축학부 학생은 1월 말에 파견되어 이듬해 2월까지 주해대학교에서 보내게 된다. 다른 영어권 대학과는 달리 영어 성적에 대한 뚜렷한 기준은 없으며, 중급이상의 회화 실력을 갖추고 영어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이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주해대학교에서는 언론영상이나 신문방송학 전공 학생들이 매해 9월에 우리 대학에 와서 한 학기 동안 공부를 하고 돌아가고 있다. 이번 학기에도 주해대학교 언론 전공학생 세 명이 죽전캠퍼스에 와서 수업을 듣고 있다.

 


정리 : 박윤조 기자 shynjo03@dankook.ac.kr

박윤조 기자
박윤조 기자 다른기사 보기

 shynjo03@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