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정형준(중어중문·09 졸) - 신한은행 여의도 KBS 지점 근무 외환 및 대출 업무 담당
21. 정형준(중어중문·09 졸) - 신한은행 여의도 KBS 지점 근무 외환 및 대출 업무 담당
  • 정형준 동문
  • 승인 2010.10.0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펙이 부족하더라도 열정과 비전으로’(上)

▲ 신한은행 여의도 KBS 지점 모습.

  취업을 앞두고 취업 공고가 시작됨과 동시에 끝날 때까지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꼭 취업하실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자기 스펙이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다고 자신감을 잃는 자세보다는 스펙이 좀 부족하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열정과 비전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해서 자기소개서에 쓰고 면접에 임한다면 꼭 취업에 성공 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어떤 회사인가?
제가 근무하는 신한은행은 신함금융 지주에서 신한카드와 더불어 최고의 계열사이며, 2년 연속 영업순이익 및 순이자 마진 면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은행으로 성장한 곳입니다. 현재 세계 14개국에서 40여개가 넘는 지점 및 법인 그리고 출장소를 설립해 놓았으며, 한국을 넘어서 세계로 진출하려는 글로벌 선두 은행으로 달리고 있는 비전있는 은행이라고 생각 합니다. 또한 다른 시중은행보다 높은 연봉과 조직적인 문화를 바탕으로 짧은 시간 안에 놀라운 성장을 거둔 기업입니다.

은행권 취업을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

1) 지속적인 스터디와 경제신문 구독
비상경계를 졸업하고 경영을 복수전공 했지만 경제 관련 지식이 부족했던 저는 4학년 1학기 여름방학 때부터 지속적인 금융권 관련 취업 스터디를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학교 학생들과 함께 매일 경제 관련 신문 기사를 스크랩해서 토의 해보고 프리젠테이션 모의 발표 및 집단 토론 등 면접 대비를 위해서 일주일에 2번씩 스터디 했던 경험은 제가 은행권 취업을 하는데 가장 큰 힘이자 취업 성공의 원동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경제와 매일경제 신문을 매일 아침 집을 나서면서 신문 구독을 했습니다. 특히 경제신문 내용 중에 금융권 관련 기사는 매일 스크랩을 하고 신문 맨 뒷면에 있는 사설도 매일 구독을 했습니다. 처음에 신문기사들이 생소하고 저에게 많이 낯설게 느껴졌지만, 하루 이틀 그리고 모르는 단어와 어휘들을 스터디를 통해 서로 의논하고 이해해 가면서 신문 구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2) 자기 자신만의 강점을 부각시키자! 자기소개서의 열과 성을 다하자!
은행은 다른 회사와 달리 인성 및 적성에 대해 지원자를 꼼꼼히 살피고 채용을 하는 곳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은행 지원을 할 때 작성하는 자기소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저는 이 글을 읽고 저 자신만의 장점 및 능력을 돋보이는 글 보다는 면접관의 입장에서 "이 지원자 특이한 경험을 하고 서비스 정신이 있는데 한번 궁금하고 면접에서 한번 보고 싶은데?" 라는 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펙 위주의 자기소개서 보다는 아르바이트 및 인턴 그리고 동아리 활동 등 남들과는 차별화된 경험을 살려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음호에 계속

정형준 동문
정형준 동문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