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1세대에서 디지털 방송 시대의 기린아로
벤처 1세대에서 디지털 방송 시대의 기린아로
  • 이보연 기자
  • 승인 2010.10.12 19:29
  • 호수 12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방송 단말기 관련 기술 확보 고유 기술확보로 세계 시장에 ‘우뚝’

죽전캠퍼스와 근접한 분당에는 현재 312개의 벤처기업들이 입주해 있고 이들 중 대부분이 IT기업이다. 이중에는 NHN, KT, SK C&C, 네오위즈게임즈 등 굴지의 IT기업들이 대거 포함돼 서울 테헤란로에 이어 ‘제2의 디지털밸리’로 주목받고 있다. 단대신문에서는 분당IT밸리의 주요 기업들을 찾아 살펴보고 우리 대학과 이들 기업군과의 연계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4. 휴맥스
 벤처 1세대에서 디지털 방송 시대의 기린아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방송 단말기 관련 기술 확보 고유 기술확보로 세계 시장에 ‘우뚝’

 

▲분당 사옥 전경.

▲스카이 코트.

분당에 들어선 휴맥스 빌리지
 
 방송수신기 및 디지털 가전 단말기 제조업체인 휴맥스는 도전과 성장을 상징하는 희망의 새 보금자리이자 ‘글로벌 CE브랜드’로의 도약을 만들어 낼 새로운 터전으로 분당 IT밸리를 선택했다. 용인공장과도 멀지 않고 교통이 편리한 분당에 연구소가 들어서는 것은 자연스러웠다. 2000년 완공된 독창적이고도 차별화된 휴맥스 빌리지는 ‘열림과 소통’을 지향하는 휴맥스의 소망을 형상화했다.

89년부터 시작된 휴맥스의 발자취 

 1989년 2월 (주)건인시스템으로 창업한 휴맥스는 방송수신기 및 디지털 가전 단말기 제조업체이다. 1990년 5월 기업 부설 연구소를 설립했고, 같은 해에 우량기술기업으로 선정됐으며, 한국전자전 산업전자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1994년 사업 분야를 디지털 가전으로 결정하고, CD롬 기술을 응용한 세계 최초의 CD반주기를 출시했다. 이어 1996년,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인 디지털 위성방송 셋톱박스(디지털방송수신기)의 개발과 출하를 시작했다. 1998년 (주)휴맥스로 상호를 변경하고 가락동 사옥과 수원공장에서 용인으로 본사 및 공장을 통합했다.

1999년에는 ‘제3회 벤처기업대전 철탑훈장’을 수상했으며, 다음해에 용인시에 있는 본사를 생산기지로 전환하고 성남시 분당구에 연구소 휴맥스 벤처타워를 설립·이전했다. 같은 해에 수출 1억 불을 달성했으며, 2006년 3월 납세자의 날에 우수납세자로 선정돼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상을 수상했고, 11월 무역의 날에 5억 불 수출탑 수상 및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경쟁

 디지털 셋톱박스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방송 단말기 관련 기술을 확보한 휴맥스는 디지털 홈을 구현할 핵심 분야인 Convergence 가전 분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휴맥스의 목표는 가정 내 고객이 디지털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플랫폼의 구현 및 공급이다. 휴맥스는 휴맥스만의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TV, IPTV셋톱박스 관련 기술의 개발에 주력해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고객의 디지털 라이프를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휴맥스는 다양한 수신제한장치(CAS: Conditional Access System)를 내장한 고품질의 셋톱박스를 앞세워 필립스, 소니 등 거대 CE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디지털 방송 산업을 선도해 왔다. 휴맥스는 위성, 케이블, 지상파 방송용 셋톱박스를 비롯하여 HD, PVR, HD PVR, IPTV, MHP, Bluetooth STB 제품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셋톱박스 관련 제품들을 휴맥스만의 고유 기술로 개발해왔다. 해외 판매망 구축에도 힘쓰고 있는 휴맥스는 2000년 독일을 시작으로 두바이, 미국, 일본, 영국, 인도, 호주, 이태리, 홍콩, 폴란드에 현지법인을 구축해 범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성과중심의 선진형 연봉제
  휴맥스에는 특별한 세 가지 인사원칙이 있다. 첫째는 개인성장을 지원한다. 둘째는 성과에 대한 합리적 평가를 통해 금전적·비금전적인 보상을 한다. 셋째는 도전적 직무경험을 통해 조직과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보상과 평가제도로는 합리적 보상, 대외적 경쟁력 있는 보상을 추구하며 성과중심의 선진형 연봉제를 실시하고 성과급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목표관리(MBO)를 통한 성과중심의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며 분기별 수시 면담을 통한 코칭 및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다.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
  휴맥스만의 특별한 복리후생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건강한 휴맥스인을 위해 의료 케어 프로그램과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한다. 또한 건강 펀드를 조성해 회사가 지원하며 Self-Leadership Training 프로그램과 카운슬링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로, 행복한 휴맥스인을 위해서 대명, 한화 등 국내 정상급 리조트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녀 학자금을 지원해 주며 외국어 학습비, 가계 대출, 경조금, 경조 휴가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만약을 대비하여 모든 구성원들은 단체보험에 자동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 셋째로, 일하기 편한 휴맥스인을 위해서는 여행자 보험을 제공하는 등의 장기 출장자를 지원하며, 외부 주차 공간 이용 시 주차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사옥 내에 자전거 주차 공간도 마련돼 있다. 마지막으로 즐거운 휴맥스인을 위한 휴맥스 아트홀 문화 행사가 있다. 휴맥스 빌리지 지하1층에 위치한 아트홀은 약 200여평의 면적에 350여명이 동시 관람이 가능한 가변형구조의 다목적 홀이다.
  아트홀에서는 매월 수준 높고 다채로운 문화 행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성남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해 지역사회에 문화적인 사회 환원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축구, 농구, 탁구, 등산 등 각종 동호회 활동도 지원한다. 매년 봄 모든 구성원이 함께하는 전산 체육대회를 개최하며 가족 초청 행사 및 각종 사회 환원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기업문화와 자기개발지원 프로그램
  휴맥스는‘정직’,‘Open Communication’,‘고객지향’,‘성장’,‘목표에 집중’,‘팀워크’,‘혁신’을 기업문화이자 모든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으로 한다. 각 담당자들이 글로벌 시대에 맞춰 ‘글로벌 전문가’로 성정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집합교육, 온라인 사이버교육, 독서통신교육, 신입사원 멘토링을 아우르는 교육 시스템 ‘Humax University’를 통해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며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 성장을 위한 경력개발프로그램(CDP)도 실행하고 있다.

직무와 전형절차
 휴맥스의 직무는 크게 개발과 품질, 마케팅, SCM, 경영기획, 혁신, HR로 나뉜다. 개발은 다시 프로젝트 관리와 S/W개발, H/W개발, 디자인, 공통으로 나뉘며 관련전공으로는 전기·전자·제어·컴퓨터 관련 등을 선호한다. 대졸 신입사원 전형절차는 서류전형과 직무TEST (SW/HW개발 직무에만 적용)를 거쳐 인적성검사와 실무진면접, 임원진면접, 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된다.

이보연 기자 boyoun111@dankook.ac.kr

이보연 기자
이보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boyoun111@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