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자매대학 ⑥ 중국 하얼빈 사범대학교 (Harbin Normal University)
클릭 자매대학 ⑥ 중국 하얼빈 사범대학교 (Harbin Normal University)
  • 박윤조 기자
  • 승인 2010.10.23 22:27
  • 호수 12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 중국어 배우기 좋은 사범계열 우수대학

⑥ 중국 하얼빈 사범대학교 (Harbin Normal University)

 

표준 중국어 배우기 좋은 사범계열 우수대학

 


고등 교육 및 교사 양성의 중심지
하얼빈 사범대학교는 중국의 동북삼성 중 하나인 흑룡강성 하얼빈시에 위치해있다. 하얼빈 사범대학교는 사범계열 대학이지만 일반계열도 함께 있는 종합대학이다. 대표적인 캠퍼스는 강남과 강북이 있는데, 강남은 예술 대학이며 강북은 인문·상경계열대학으로 나눠져 있다. 또한 하얼빈 사범대는 흑룡강성 중점대학교로 국가 교육부에서 실시한 대학 교육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고 흑룡강성의 고등 사범교육, 고등 예술교육, 교육 과학연구 및 교사 양성의 중심지이다.

다양한 외국인 학생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하얼빈 사범대는 현재 한국,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러시아, 일본, 남아공 등의 국가와 각 지역에 30여 개의 대학 및 연구기관과 자매결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다양한 외국인 학생들이 국제문화 교류학부에서 대외 중국어 장·단기 어학연수, 중국어 언어학 학사과정, 기타 일반전공 학사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있다.

교환학생이 수강하는 과목은
교환학생이 되면 중국어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수업을 듣게 되며, 본인의 전공이 다른 캠퍼스에 개설이 되어있을 경우 하얼빈 사범대와 협의하여 수강하기도 한다. 수업은 외국인 학생들과 본과생들의 수업이 따로 진행되며, 분반 고사를 통해 반을 배정받은 뒤 해당 반에서 수업을 한다. 자신이 원한다면 반조정을 통해 원하는 반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어 있다. 교수들은 배정된 반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기본적인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이수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얼빈의 지리적 특징
하얼빈은 지리적으로 러시아와 가까이 위치하여 많은 러시아 유학생들이 이곳에 와서 공부를 하기 때문에, 러시아에 가지 않고서도 러시아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하얼빈은 중국내에서 가장 표준적인 발음을 구사하는 곳이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중국 유학을 갈 때 하얼빈을 선택한다.
하얼빈은 러시아와 근접해있기 때문에 매우 춥기도 하다. 하얼빈의 겨울은 춥기로 소문나 ‘동방의 작은 파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다. 겨울에는 영하 2~30도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추위에 약한 학생들은 견디기 힘든 곳이다. 날씨가 춥기 때문에 겨울에는 빙등제, 빙설제등의 얼음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우리 대학과 하얼빈 사범대의 교류는
우리 대학은 하얼빈 사범대와 2009년에 자매결연을 체결하였고, 2009년 2학기부터 교환학생을 파견하기 시작하였다. 국제문화교류처에 따르면 하얼빈 사범대 파견 교환학생은 내년 3월 중 선발 예정이며 선발인원은 대략 10명 정도라고 한다. 지원 자격은 3~5학기 학부생 중 중국어 수업 수강 가능자면 된다. HSK성적을 보유하고 있으면 서류전형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현재 우리 대학 죽전캠퍼스에는 하얼빈 사범대 학생 12명이 파견되어 있다.  

정리:박윤조 기자 shynjo03@dankook.ac.kr

박윤조 기자
박윤조 기자 다른기사 보기

 shynjo03@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