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있는 자치기구를 만들자
경쟁력 있는 자치기구를 만들자
  • 단대신문
  • 승인 2010.11.16 23:36
  • 호수 12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캠퍼스 총학생회 선거가 마무리 된 데 이어 죽전캠퍼스 역시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한해 학교 발전과 재학생 복지를 책임질 주요한 역할을 맡을 학생자치기구 선거에 재학생들이 많은 관심이 쏟아야 할 것이다.

   지난해 죽전캠퍼스 총학생회장 선거를 떠올려보면 막판까지 치열한 접전을 벌이며 학내 구성원들의 관심이 쏠렸었다. 기호 1번의 경우 신선한 노선을, 기호 2번은 자주적 노선, 그리고 기호 3번은 중도적 노선임을 밝혔다. 선거는 중반 이후 기호 1번과 2번의 대결구도로 좁혀졌는데 표심을 가른 것은 두 후보자의 공약의 차이였을 것으로 분석된다. 학점세이브제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기호 1번과 무빙워크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기호 2번의 전략은 공약 선정에 있어서 후보자들의 고민이 엿보이는 좋은 공약이었다.

   결과야 어쨌든 세 후보의 대결은 재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고 선거기간 후보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화젯거리가 돼 공론의 장을 만들기도 했다. 또 최근 학점세이브제 실시가 현실화되면서 선거에 참여했던 학생들 역시 보람을 느꼈을 것임에 학생자치기구 선거의 모범적 사례가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재학생들의 학생자치기구 선거 참여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지만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대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점차 사그라지는 추세 속에서 학생자치기구 선거 역시 학생들에게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학생들의 관심을 돌려놓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좋은 공약을 내세우는 한편 선거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다수 후보자들이 나와서 경쟁 구도를 띠는 것이다. 후자의 조건은 전자의 조건을 뒷받침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경쟁력 있는 자치기구를 위한 첫째는 교내 언론사 활용일 것이다. 교내 언론사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와 합동유세, 합동토론 등이 이루어지면 일정부분 공정성도 담보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교내 인터넷 매체의 활용이다. 파급효과가 큰 대학홈페이지는 물론 학과 홈페이지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선거제도의 선진화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선거시행세칙의 불합리한 부분들부터 개정이 요구된다.

   제도적 장치 개선·예산 절감·효율성 제고와 같은 올바른 학생 자치기구 선거를 위한 고민들은 궁극적으로 올바른 학생자치 실현의 밑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구성원들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되는 바이다.
단대신문
단대신문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