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막은 학사행정’에 기가 막히는 학생들
‘귀 막은 학사행정’에 기가 막히는 학생들
  • 김상천 기자
  • 승인 2010.11.24 00:56
  • 호수 12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일수 조정때처럼 계절학기 전공 개설 제한 예고 없이 시행 '무리수'

■‘불통 학사행정’언제까지…

학사지원과의 ‘동계 계절학기 전공과목 개설 제한’ 발표에 따라 대학당국과 재학생간의 소통 문제가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학사지원과는 지난 11일 계절학기 전공과목 개설을 제한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2010학년도 동계계절학기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개설교과목 목록에 전공과목은 일체 없었고, 공지 하단에는 ‘정규학기 교육을 강화하기 위함이니 학생들은 정규학기 학업에 힘쓰길 바란다’고 쓰여 있었다.

죽전캠퍼스 학사지원과 이병무 과장은 “계절학기는 정규학기 외의 별도기간으로, 교양과 영어·컴퓨터 교육 등의 자기계발을 통해 자유선택학점을 받는 기간”이라며 “교육과정위원회 회의를 통해 정규학기 교육을 강화하고자  전공 개설을 제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천안 학사지원과 직원은 “정규학기에 들을 수 있는데도 일부러 미뤄두고 경쟁이 덜한 계절학기에 전공수업을 듣는 학생이 많다”며 “(계절학기를) 좋은 취지로 하는 건데 일부 비양심 학생들이 악용하며 특혜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지 직후 졸업반을 포함한 많은 학생들은 ‘뜬금없고 황당한 발표’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결국 공지 다음날인 12일 전길송(화학공·4) 총학생회장으로부터 ‘학사지원과장과 상의를 통해 전공과목 개설 요구 후 충족요건(정족수 10명과 사유서)에 부합하는 과목에 한해 개설해주는 방향으로 정정했다’는 글이 학교 커뮤니티인 웅성웅성에 올라왔다. 전 총학생회장은 “학생들 반응을 보고 학사지원과로 찾아가 폐강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과목은 다 개설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재공지도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말했다.

 #불똥은 졸업반·복수전공자·경영학부로
“계절학기에 제2전공 학점 쌓으려 봤더니 과목이 하나도 없어 황당했어요. 이렇게 큰 변화를 주면서 사전 공고조차 안했다는 게 믿기지 않네요.” 김혜란(경영·4) 양

“아시다시피 경영학부는 수강신청이 힘들잖아요. 정규기간 수강신청에 실패해서 울며 겨자 먹기로 계절학기라도 들으려고 했는데 정말 어이가 없네요.” 최종범(경제·3) 군

학생들은 갑작스런 학사행정 변경으로 정작 피해 보는 사람은 선량한 학생들이라는 입장이다. 한 졸업반 학생(언론영상)은 “졸업·취업준비에 안 그래도 바쁜 4학년이 이젠 사유서, 정족수까지 준비해야 하느냐”며 “만약 취업에 지장이 생기면 외부언론에 고발하겠다”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김민수(경영학부·1) 군은 “전공을 제한하려면 정규학기 경영학부 수업 분반이나 인원수를 늘리는 조치를 취해달라”고 했다. 또 고성우(토목·4) 군은 “취지는 이해하지만 전공 개설을 막아 혼란을 일으키는 것보다 학점을 쉽게 못 따도록 계절학기 수업 규정을 강화하는 편이 낫지 않느냐”는 의견을 묻기도 했다.

이런 의견들에 대해 이 과장은 “계절학기 수업규정은 정규학기와 동일하다”며 “교수가 평가해 학점을 주는 것은 학사지원과 재량 밖의 일”이라고 답했다. 또한 “경영 등 복수전공자가 많은 과목들은 야간수업을 개설해 야간학부·직장인을 비롯한 모든 학생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갑작스런 변경으로 피해 입는 학생들은 어떻게 조치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같은 과의 정애숙 주임은 “4학년 2학기까지 학점을 못 채운 책임은 학생들에게 있다”면서도 “그래도 졸업반 학생들이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상담을 통해 최대한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또 “계절학기 전공과목은 예전에도 학과기초 위주로 한 두 개였기 때문에 이전과 비교해서 복수전공자들이 크게 손해보는 일은 없다”고 답변했다.

 #결국 소통의 문제
학사지원과 측은 이번 사항을 미리 공고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학점이월제 등과 맞추다보니 공고할 여유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미리 설명이 부족했던 점은 인정하지만 계절학기 문제는 학기마다 논의돼왔던 것으로, 충분한 고려 없이 내린 결정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학사지원과의 해명에 대해 재학생들은 “학생을 고려하지 않는 편의지향 행정”이라 받아쳤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재학생(공대·4)은 “미리 공고하면 학생들 반발이 심할 것 같으니 일부러 숨긴 게 빤히 보인다”며 “혼란과 부작용도 예측하지 못한 채 일단 저지르고 본 졸속행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민수(과학교육·4) 군은 “15주 단축 때와 똑같은 일방적 통보”라며 “언제까지 학교의 일방적인 행정에 학생들이 따라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재학생들의 이러한 불만 사항에 대해 이 과장은 “앞으로 일방적 통보는 일체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부터 시행될 ‘분반축소’ 역시 학사지원과의 독단적 결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소통 문제가 거세질 전망이다.

김상천 기자 firestarter@dankook.ac.kr

김상천 기자
김상천 기자 다른기사 보기

 firestarter@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