⑨ 중국 광동공업대학교 (Guangdong University of Technology)
⑨ 중국 광동공업대학교 (Guangdong University of Technology)
  • 고우리 기자
  • 승인 2010.11.24 17:36
  • 호수 12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학과 52개 본과, 2005년부터 우리대학과 교류

⑨ 중국 광동공업대학교 (Guangdong University of Technology)

16개 학과 52개 본과, 2005년부터 우리대학과 교류

공과대학으로 특화된 종합대학
광동 공업대학은 1952년 세워져 4만5천명 이상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큰 규모의 종합대학으로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시내에 위치하고 있다. 공학을 위주로 이공계, 자연계, 인문계가 결합된 종합대학으로  16개 학과와 52개 본과가 있다. 지난 2005년부터 한국과 교류를 위하여 우리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교환학생을 파견중이다. 타 대학과는 달리 한국인의 비율이  적어 남아프리카, 나이지리아, 러시아, 베트남, 일본, 카자흐스탄 등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같이 수학하고 있다. 광동 공업대학은 총 6개의 캠퍼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 대학 학생들은 광저우시내에서 가까운 분교로 파견된다. 

어학연수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 파견
우리 대학에서는 지난해까지 1년 단위 교환학생을 선발하여 파견하였으나 2009년 2학기부터는 매학기 선발하여 중국 연수식으로 교환학생을 파견하고 있다. 광동 공업대학은 공학 위주의 대학으로, 대학 내 중어중문학과가 없어 중어중문학과 학생들이 파견되었을 때 깊은 공부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중어중문학과는 없지만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비전공자인 연수교환학생들이 파견되었을 때 수업을 듣는 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중국의 또 다른 언어 광동어
광동 공업대학 교환학생 선발 시 많은 학생들이 학교가 위치한 광저우시가 사투리를 쓰는 곳이라고 오해를 하고 지원하기를 꺼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광동어는 사투리가 아니다. 중국은 두 가지 언어를 쓰는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배우는 중국어는 영어로 ‘만다린’이라 불리는 보통어이고, 광동지방과 홍콩, 마카오에서 쓰는 ‘켄터린’, 즉 광동어가 있다. 일반적으로 가수들도 음반을 낼 때 이 두 가지 언어로 곡을 두 번 녹음을 할 정도이다. 광동어는 사투리가 아닌 중국에서 쓰는 또 다른 언어의 하나이며, 중국은 물론 홍콩과 마카오에서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동어를 배워두는 것은 장차 중국 관련된 일을 할 때 플러스가 요소가 될 수 있다.

중국 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공연행사
수업은 초급, 중급, 고급반으로 나누어지며 한반에 15~20명 정도의 학생이 수학하고 있다. 그 밖에도 3월에는 유학생 장기자랑이 있고, 9월에는 광저우 내 외국인 체육대회가 열린다. 유학생 공연행사에서는 간단한 연극이나 노래를 준비해서 공연을 하며 중국 학생들과도 어울릴 수 있다. 공연준비를 하며 중국 학생들과 교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행사이기도 하다.
광동 공업대학의 기숙사에는 외국인 전용 기숙사가 있다. 1인 1실과 2인 1실로 나눠지는데 기숙사 방안에는 침대, 책상, 옷장, 작은 탁자와 TV, 에어컨 등이 있다. 기숙사비는 학비에 포함되기 때문에 따로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정리: 고우리 기자 dnlf2930@dankook.ac.kr

고우리 기자
고우리 기자

 dnfl2930@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