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향한 보이지 않는 시선
세상을 향한 보이지 않는 시선
  • 이현중(중어중문·3) 군
  • 승인 2010.12.18 14:37
  • 호수 12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시대의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이들의 시선을 감당하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는 최근 유행하는 트위터(Twitter)나 페이스북(Facebook)을 통해 개인의 사생활과 신상정보를 공개하면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표현이 자유로운 만큼 표현의 욕구가 많아지다 보니 인터넷에는 많은 정보가 넘쳐나게 된다. 하지만 즐거움이나 과시욕을 위해 공개된 정보가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돌아올 수 있다. 자신의 신상정보가 네티즌들에 의해서 낱낱이 공개되는 이른바 ‘신상털기’는 유명인 뿐 아니라 평범한 사람도 피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어났던 타블로의 학력위조 논란을 비롯하여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인물에 대한 개인 신상정보 유출이나 인신공격은 통제 불가능한 극단적인 대중심리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피해자는 일정하지만 가해자는 불특정 다수이기 때문에 가해자는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지만 피해자는 보이지 않는 시선에 의해 고통당한다. 인터넷 공간의 특성상 피해자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 역시 양산되기 쉽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사건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어도 이에 대한 대책이 마땅치 않은 현실이다. 네티즌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진정한 의미에서 정의를 구현하는 것인지 정의라는 미명하에 타인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는 것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가장 위험한 것은 권력을 가진 집단이 스스로 정의라 믿으면서 타인의 존엄성과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현재 네티즌은 사회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힘이 있고 이들이 누리는 정보의 자유는 양날의 검으로 존재한다. 정확한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여론을 자극하게 되어 막강해진다면 한 사람의 인생을 완전히 파괴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 인터넷 상에서 정보의 제약이 이루어지는 것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 정보의 제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 정보의 개방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사회적 이익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미군의 이라크와 아프간 전쟁수행관련 자료 폭로로 유명해진 위키리크스(Wikileaks)는 정부와 기업들의 비윤리적인 행위를 알리겠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내부 고발 전문 사이트이다. 그들은 아프리카 연안에서 이루어지는 유독물질 투기에 관한 정보부터 신흥종교의 비리, 영국 내 인종차별 정당인의 명단 등 조직 내부의 양심적인 고발자들을 통해 얻은 정보를 인터넷에 게재하고 있다.

 위키리크스의 운영에는 중요한 원칙이 있는데 사이트에 올라온 자료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자료를 열람하는 개인이나 언론에 맡긴다는 것이다. 운영자의 주관적 견해를 배제한 정보의 개방이 사이트의 공신력과 신뢰를 얻게 된 것이다. 창립자인 줄리안 어산지 씨의 말에 의하면 ‘비밀이 있는 곳에는 범법행위가 일어나고 권력자들은 비밀을 자신을 위해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전 세계 어디에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 상의 정보 공개를 통해 정부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 압력으로 작용하여 투명한 정부와 기업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동할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을 좋은 정부와 건전한 사회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에게 있어 정보의 자유로운 접근과 이용이 필수적이다.

 인터넷은 시민의 자유와 권리확대에 기여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관계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하나의 축이다. 더 이상 가상의 공간이 아닌 현실의 공간 인터넷에서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면서 각자가 믿는 관점을 선택하는 것은 올바른 정보를 분별하는 안목과 가치관을 기르기 위해 필요하다.

 이현중(중어중문·3) 군

이현중(중어중문·3) 군
이현중(중어중문·3) 군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