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탐정단 37. 사회봉사 온라인 특강이 뭔가요?
수강신청을 하지도 않았는데 ‘사회봉사 온라인 특강’이 등록돼 있다. 사회봉사 온라인 특강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
■ 사회봉사 온라인 특강
수강신청 페이지나 이러닝캠퍼스 목록에 신청을 하지 않은 과목이 있어 의아했나보다. 이는 바로 핵심교양 중 사회봉사교과인 ‘사회봉사 온라인 특강’이다. 온라인 특강은 1시간씩 총 4강좌로 구성돼 있다.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을 통해 이 과목에 대한 안내가 있었지만 아직도 이 과목의 정체를 모르는 사람이 꽤 있다.
핵심만 말하자면 졸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봉사 온라인 특강’을 1강좌 이상 들어야 한다. 그렇다고 이런 규정이 모든 재학생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리대학의 사회봉사교과과정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2001학년도 입학자부터는 32시간의 봉사시간을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특히 2012년도 입학자는 32시간의 사회봉사를 이수하되 반드시 온라인 특강 중 1강좌를 이수해야 한다. 2008학년도부터 2011학년도의 입학자는 현장봉사 32시간을 이수해야 하지만 2012학년도 입학자의 이수기준을 선택할 수도 있다. 온라인 특강으로 인정되는 봉사시간은 1강좌 당 2시간이며 총 6시간을 넘을 수 없다. 온라인 특강은 4학년 1학기까지 이수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학교에서는 1,2학년에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봉사시간 32시간을 모두 이수하면 1학점이 인정되며 이는 수강신청 제한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 교내 봉사활동 프로그램
사회봉사 온라인 특강 외로 다른 교내 봉사활동을 찾고 싶다면 ‘전공 튜터링’과 ‘곰돌이 영어 멘토링’ 프로그램을 노려볼만 하다. 전공 튜터링에 참여한 튜터에게 최대 20시간까지 봉사시간을 인정하지만 2012학년도 입학자는 10시간까지만 인정한다. 죽전캠퍼스는 오는 7일부터 19일까지, 천안캠퍼스는 7일까지 전공 튜터링 신청을 받는다.
또 천안캠퍼스에서는 7일까지 곰돌이 영어 멘토링 참가 신청을 받는다. 활동에 참가하는 멘토에게 최대 24시간, 12학번은 최대 10시간을 봉사시간으로 인정해준다. 뿐만 아니라 교내 도서관과 병원에서도 항시로 봉사 지원자를 뽑기 때문에 직접 기관에 찾아가 봉사활동을 신청하면 봉사시간을 받을 수 있다.
여러 교내 봉사활동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지만 학교는 사회봉사활동을 권장한다. 그래서 교내에서 인정하는 봉사활동 시간은 2012년부터 최대 10시간으로 제한됐다. 또한 온라인 특강을 들은 만큼 할 수 있는 교내 봉사활동 시간이 차감된다는 사실도 유의해야 한다.
김윤숙 기자 flyingnabi@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