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저널

각 대학 총학생회 시국선언문 발표/한국일보 편집국 폐쇄 사태

2013-07-09     민수정 기자

 

 

 

 

 

 

 

 

 

 

 

국정원의 선거 개입 사건이 수면 위로 떠오르자, 대학가에서 이를 규탄하며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한편, 얼마 전 한국일보 편집국이 폐쇄되며, 언론의 자유에 대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편집자 주>


각 대학 총학생회 시국선언문 발표


어떤 경우에도 특정 세력과 결탁하지 않고, 독립된 기관이어야 하는 국가정보원이 지난 대통령 선거에 개입한 사건이 있었다. 일명 ‘국정원녀 댓글사건’ 혹은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으로 불리며, 대선 기간에 국정원의 여직원이 국정원장의 지시를 받아 특정후보를 비방하는 댓글을 다는 등 방해공작을 펼친 사건이다. 이 일은 일파만파 커져 현재 국정조사가 실시되고 있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기소된 상태이다. 이를 계기로 특정 단체에서는 대통령 책임론과 대대적인 ‘국정원 개혁’, 나아가 ‘국정원 해체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줄지어 이어졌다. 대학생들 또한 시국선언에 동참하여,국정원의 선거개입과 경찰의 축소수사 및 은폐 의혹에 대해 국민들에게 낱낱이 밝힐 것을 요구하고, 민주주의의 가치가 훼손된 것을  규탄하는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각 대학 총학생회는 연이어 시국선언에 동참한 상태지만, 우리 대학 총학생회는 이에 동참하지 않은 상태이다. 우리 대학 커뮤니티 ‘단쿠키’ 게시판에서도 한동안 시국선언 및 국정원 선거 개입에 관한 내용이 연일 화제로 떠올랐다. 시국선언에 동참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죽전캠퍼스 신정운(체육교육·4) 총학생회장에게 묻자 “현 사태에 대해 문제점은 인식하고 있지만, 대학의 이름으로 시국선언을 하는 것이 민감한 사안이기도 할뿐더러, 사건과 연관된 사항이 많기 때문에 총운위에서 논의 중”이라고 답했다.  또 신 총학생회장은 “다른 정치적 견해를 가진 학생들이 있을 수 있는데, 총학생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자칫 독단적인 행동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신 총학생회장은 총운위에서 결정되는 방향을 따를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안캠퍼스 봉제헌(화학·4) 총학생회장 또한 “학생을 대표하는 자치기구가 섣불리 정치에 개입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으며, “천대련(천안아산대학연합)을 통해서 타 대학 총학생회장들과도 여러 회 논의해봤으나, 워낙 민감한 사안인 만큼 신중히 생각하고 섣불리 움직일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편집국 폐쇄 사태


얼마 전 포털사이트에서 한국일보의 편집국 폐쇄라는 키워드가 1위를 차지했다. 사건의 시작은, 한국일보 장재구 회장의 업무상배임 혐의에 대한 기자들의 고발이었다. 또 연이어 국장을 해임하고 원치 않는 인사를 강행하자, 기자들은 부당인사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이를 거부했다. 그러자 사측은 편집국을 봉쇄하여 ‘근로제공확약서’에 서명할 것을 요구하고, 이에 동의한 기자만을 편집국에 들여보냈으며 나머지는 용역을 동원해 막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기자들 ID를 삭제하여 신문의 송고하는 것마저 원천봉쇄하고 소수의 기자들로 신문을 제작하는 실정이다. 이를 두고 노조측에서는 ‘짝퉁 한국일보’를 만들고 있다고 연일 호소하고, 여전히 출근을 제지당하고 있다. 현재도 사측과 노조는 여전히 첨예한 대립 중이다.
현 사태의 원인에 대해 정윤자(교양기초교육원)교수는 “이번 사태는 한국일보 장 회장의 불법행위 의혹을 노조가 제기하면서 불거진 것이지만, 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은 사측이 언론을 도구화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 교수는 이전의 부산일보 파업사태에 비춰보아 “‘법원은 신문사의 편집권은 발행인에게 있지만 발행인은 편집제작진의 편집권을 존중할 의무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듯이, 이번 사태 또한 이와 같은 선에서 마무리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조속하고 원만히 사태가 마무리 되지 않는다면 결국 독자들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임준석(경영·2)씨는 “한국일보의 사태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