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를 넘어 신념의 표현으로

2022-09-06     여지우 기자

가치를 소비하는 사람 모두 주목! 어느덧 찾아온 가을과 개강을 맞이해 지갑을 열 마음을 먹은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번엔 사회적 취약 계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성능을 넘어 신념까지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일석이조 브랜드를 소개한다.

 

함께하는 가치 ‘노느매기’

노느매기란 ‘하나를 여러 몫으로 나누는 일’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경제적 소외 계층과 주거 취약 계층의 자립과 자활을 위해 창립된 회사다. 실직자들이 모여 시공 과정을 학습하고 노인, 시각장애인, 1인 가구 등에게 집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폐식용유와 재생유를 이용한 EM 비누, 천연 샴푸 바 만들기 키트처럼 제로 웨이스트 실천을 위한 제품을 판매하며 ‘일자리 창출’, ‘자원 순환’, ‘연대’의 정신을 지키고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23길 24

▶ 오프라인 상점, 온라인 상점 모두 운영

 

편견을 지우면 보이는 미술 ‘스프링 샤인’ 

스프링 샤인은 발달 장애인의 예술을 재미있고 가치 있게 전달하며 세상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고자 노력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발달 장애인이 예술가로서 창작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며, 온라인 스토어 운영을 통해 가방, 뱃지 등 각양각색의 굿즈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강사의 꿈을 안고 긴 시간의 강사훈련을 마친 장애인 도예 강사와의 수업, 도예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 주소: 서울특별시 은평구 갈현로11길 30 

▶ 운영시간: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 도예 체험은 홈페이지에서 문의를 통해 신청 가능

 

세대 간의 장벽을 허물기 위해 ‘신이어마켙’

노인 인구의 49.6%를 차지하는 빈곤 노인. 신이어마켙은 폐지 수거 노인들에게 안정적이고 안전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인 ‘아립앤위립’이 운영하는 사업체다. ‘새로운 세대와 가까워지는 마켙’이라는 슬로건 아래 청년과 노년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청년들의 고민을 노년층이 상담해주는 ‘신이어 상담소’를 비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폐지 줍는 노인들이 그린 그림과 문구로 스티커, 엽서, 절기 달력 등을 제작하고 판매한다.

▶ 주소 : 온라인으로 운영 중 

※ 오프라인 점포 10월 중 개업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