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개편

2005-04-19     <허유나 기자>


2월부터 시설환경개선, 3월 이후 지속적 전산화 사업으로
우리대학 도서관이 재학생들에게 쾌적한 정보검색 환경과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면적으로 개편됐다.
서울캠퍼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이하 퇴계도서관)은 지난 18일부터 3일간 도서관 2층 중앙홀에 위치한 ‘문헌정보검색실’ 의 공사를 실시해 LCD평면모니터를 포함해 PC 33대를 최신기종으로 일괄 교체했다. 또한 PC테이블을 검색전용 테이블과 고급의자로 교체하고, 대기소파 20석을 추가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3층 전자정보자료실에도 동일한 기종의 PC 12대를 추가로 설치하고, 2층 인터넷정보검색실 PC의 하드를 교체해 재학생들이 정보이용에 편리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 퇴계도서관 성국제 과장은 “기존의 PC가 노후화 돼 재학생들이 사용에 많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전산화사업을 추진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라고 강조했다.
퇴계도서관은 전산화사업 외에도 노후로 인해 오염 및 훼손된 일반열람실과 계단 도색공사, 내부 벽돌세척공사, 화장실 내부교체공사, 인터넷정보검색실의 카페트 설치, 전기조명 보완공사 등 환경개선사업도 함께 진행했다. 또 도서관 206호에 세미나실을 설치해 20명 이상의 인원이 각종회의나 스터디를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소규모의 인원이 스터디를 할 수 있는 공간도 계획 중에 있다.
지난 26일에는 효율적인 학술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퇴계도서관과 율곡기념도서관(이하 율곡도서관)의 홈페이지가 새로 개편됐다.
새 홈페이지는 통합형 서지정보 검색 및 원문정보 검색이 가능하며, 개인공지사항, 개인정보관리, 대출/예약조회 등이 가능한 ‘My Library’ 와 학술정보 질의응답, 원문복사서비스가 가능한 ‘이용자서비스’ , 전자저널, 학술DB, e-Book 등을 볼 수 있는 ‘전자정보 검색’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또 원문 및 멀티미디어 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볼 수 있도록 했다. 새로 개편된 퇴계도서관의 홈페이지 주소는 http://lib.dankook.ac.kr이고, 율곡도서관은 http://libc.dankook.ac.kr이며, 아이디는 학번 및 교직원 번호, 패스워드는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다.
한편, 이번 도서관 개편과 관련해 퇴계도서관 장호성(공과대학·전자공학전공) 관장은 “1학기에 3번씩 홈페이지 웅성웅성 게시판에 글을 올려 재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라며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건물인만큼 편하게 이용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 3층 전자정보자료실 모습(위), 새로 개편된 2층 문헌정보검색실에서 PC를 이용하는 재학생들(아래 좌)과 도서관 새 홈페이지 모습(아래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