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상강좌]⑥일을 선택하는 조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고 의미있는 일-

2009-11-19     황선영(취업진로센터) 초빙교수

사람들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일을 하고 지내야 하는 기간도 늘어 났다. 현재 20대인 젊은이들은 앞으로 직업을 갖고 일해야 하는 기간이 얼마나 될까? 평균 수명을 80세라고 가정하면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40 ~ 50년은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렇게 오랫동안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데 기왕이면 만족할 만한 일을 찾아야 할 것이다.

졸업을 앞 둔 취업 준비생들은 당장 취업만 하면 모든 고민이 해결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과연 그럴까? 여러분의 고3 시절을 떠올려 보라. 대학만 가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점수에 맞춰 대학과 전공을 선택했던 사람들은 취업을 앞두고 그 때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직업을 선택할 때는 다음의 세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인가? 잘 할 수 있는가? 의미가 있는 일인가?’ 미국의 한 대학 연구소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좋아하는 일을 택한 사람이 돈을 보고 일을 택한 사람에 비해 백만장자가 될 확률이 100배가 높았다고 한다.

즉, 좋아하는 일을 택한 사람이 그 일을 잘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말해 준다. 직업을 택할 때 당장에 제공되는 급여나 환경을 우선 시 하는 경우가 있다. 일단 돈을 많이 벌게 되면 좋아하는 일은 나중에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같은 일을 놓고 그 일이 좋아서 선택한 사람과의 경쟁에서는 절대 앞설 수 없다. 항상 경쟁에서 밀리게 될 것이다. 그러니 자신이 좋아하는 일, 그리고 당장이 아니더라도 일정 기간 노력 후에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일을 택해야 한다. 직업은 사회적 역할의 분담이다.

좋은 직업, 나쁜 직업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영역의 역할을 나누어 가는 것이다. 어떤 직업을 갖더라도 그 일을 통한 사회적 유익을 고려한다면 가치가 없는 일은 없다. 다만 그 가치를 알고 일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을 뿐이다.  이왕이면 자신이 선택한 일이 경제적 수단과 더불어 자신의 삶을 보람되게 하는 일이라면 일로 인한 어려움은 쉽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취업 준비는 이런 질문으로 시작했으면 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엇인가? 그 일을 잘하기 위한 능력은 어떤 것인가? 그 일이 내 인생에 있어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준비되었다면 여러분의 길고 긴 직업 인생은 만족스러운 삶으로 이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