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과 개별 멘토링… 창의적 미래 인재 키운다”
“자기주도 학습과 개별 멘토링… 창의적 미래 인재 키운다”
  • 송주연 편집장
  • 승인 2024.03.05 15:06
  • 호수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은화 교육혁신원 원장
전은화 원장은 “학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함께 지켜나가는 혁신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전은화 원장은 “학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함께 지켜나가는 혁신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단국대학교 교육혁신원은 2016년 9월 출범해 산하 3개의 센터(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성과평가센터, DKU아너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규모 조직으로서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 전략을 선도하고 재학생 역량 강화 기회 또한 톡톡히 제공하고 있다. 본지는 우리 대학 교육혁신원을 이끄는 전은화(51·자유교양대학 교수)원장을 만나 그가 꿈꾸는 교육혁신원의 미래를 들어봤다.

 

- 교육혁신원이 올해 새 단장을 했습니다.

“우리 교육혁신원이 올해 3월부터 미래교육혁신원에서 교육혁신원으로 조직명이 변경됐습니다. 기존 4개의 센터(첨단교육센터,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성과평가센터, Edul 센터)가 2개의 센터로 합쳐지고, DKU 아너스센터가 신설됐습니다.

 

- 우리 대학 교육혁신원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요.

“먼저, 우리 대학 교육혁신원은 상당한 체계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대학에 비해 대규모의 조직으로 구성돼 있는 만큼 시스템적으로도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중 손꼽을 수 있는 것은 단연 ‘영웅스토리’와 `Dan.i’라고 생각합니다. 영웅스토리는 우리 대학 비교과 교육 과정 전체를 운영하며 개설부터 평가까지 하나의 종합운영시스템으로 움직입니다. 올해부터는 영웅스토리 고도화 작업을 통해 비교과뿐만 아니라 교과교육 과정까지 아우르는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됐습니다. 여기에 우리 대학이 다른 대학에 앞서 빠르게 적용했던 AI 기반의 Dan.I 챗봇 시스템까지 더하며 명실상부한 학생 성장 지원 시스템이 됐다고 자부합니다.”

 

- 원장님께서는 어떤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교육혁신원을 운영하고 계신지요.

“교육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설계하고 도달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OECD에서도 Learning Compass 2030이라는 미래 교육 비전을 제시하면서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강조하고, 변혁적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도 그러한 교육 비전과 철학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다양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교육혁신원의 대표 사업이 궁금합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주관하는 단러닝클럽(Dan-learning Club)이 있습니다. 단러닝클럽은 학생 중심의 자율학습공동체로서 다양한 혜택과 복지를 줍니다. 팀별 학습을 위한 도서 구입비와 학부생 튜터에겐 장학금, 튜터에게는 성적향상장학금이 지원됩니다. 또 학기 말에는 팀 학습법 공모전(B.P. 공모전) 참여를 통한 상장과 상금이 지급됩니다. 더불어 교육성과평가센터에서 주관하는 DKU 마일리지 장학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에게 적립된 마일리지를 환산하여 단과대별로 선발하여 DKU 마일리지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단과대 마일리지는 100인을 선정해 인당 30만원이 수여되고, 캠퍼스 마일리지는 2인을 선정해 인당 5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단국 교육 프론티어

미래교육혁신원→교육혁신원 
새 학기 DKU아너스센터 신설

 

비교과·교과교육 책임진다

영웅스토리, 단아이 등 지원
대학 최초 AI 기반 시스템 탄생

 

다양한 학생 참여 프로그램 운영

D3인재상DKU마일리지 장학금
기본역량진단과 교수 멘토링도

 

- 교육혁신원은 재학생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요.

“세계는 바야흐로 동반성장과 혁신의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성장과 더불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모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받고, 이 시스템이 체계적인 거버넌스(Governance) 아래서 보호받을 수 있는 교육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올해 교육혁신원이 중점적으로 집중한 부분은 교육부 정책 기조인 ‘학생 선택권 강화’ 방침에 발맞춰 교육 정책을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우리 대학 학생들이 유연한 학사제도를 바탕으로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문에 매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2025년부터 적용되는 ‘광역 모집 입학생(무전공 입학)’들이 자신의 진로 목표에 부합하는 전공과 학문 분야를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교육혁신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과 복지는 무엇인지요.

“학생들이 교육혁신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마일리지’를 획득하게 되는데요. 마일리지 취득 결과에 따른 D3 인재상, DKU 마일리지 장학금, 그리고 수기 공모전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 서포터즈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서포터즈의 역할을 더 확대할 예정인데요, 안타깝게도 교육혁신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잘 알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의 체험 결과를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 교육혁신원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이 얻는 이점이 궁금합니다.

“프로그램의 목적이 다 다르지만, 공통으로 ‘역량 강화’의 기회가 다양하게 주어진다는 것이 있겠습니다. 학습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은 학습 전략이나 동기 요인 등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학습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수님들로부터 멘토링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학습적인 측면에서는 기본역량진단 검사를 실시하고 있어서, 진단 결과 기초 학습 역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자유교양대학의 BSM 센터에서 운영하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지난 2월 교육혁신원 산하 DKU아너스센터가 출범했습니다.

“DKU아너스센터는 DKU아너스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을 담당합니다. 우수역량을 가진 단국인들을 미래 인재로 양성하고자 성적우수자(신입생은 입학성적, 재학생은 직전 학기 성적)뿐만 아니라 활동 우수자(단국 마일리지 상위권, 각종 경시대회 입상자 포함)에게 참여 기회를 부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금은 초기 단계로 시범 운영되고 있지만, 앞으로 활동 대상을 넓혀 보다 많은 단국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 DKU아너스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 궁금합니다.

“DKU아너스센터에서는 심화 교양 교과와 비교과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선후배 간의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졸업 후에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류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재능 기부, 봉사 활동 등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 교육혁신원은 1학기에 무슨 사업을 추가로 계획하고 계시는지요.

“단단멘토링(가칭)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같은 학과의 동료, 선후배, 교수님과 멘토링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유대감을 느끼고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메타버스 캠퍼스가 구축될 예정입니다. 우리 대학은 이원화 캠퍼스인데요. 하나의 캠퍼스임에도 물리적인 거리감으로 인해 생기는 불편함이 분명합니다. 올해 구축되는 메타버스 캠퍼스 안에서 학생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혁신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격려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단국인 여러분, 자신에게 보다 집중하고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 지속해서 꿈꾸는 것을 목표로 한 단계씩 앞으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더불어 개인 성장의 결과가 나 혼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동료들과 사회에 선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단국인으로 성장하길 응원합니다. 교육혁신원도 우리 대학 학생들의 성장과 행복을 함께 지켜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혁신원이 위치한 혜당관 전경
교육혁신원이 위치한 혜당관 전경

학생 개개인 성향까지 파악하는 섬세한 멘토… 교육 혁신에 전방위 리더십 가동    

전은화 원장과 인터뷰하기 위해 혜당관으로 향했다. 교육혁신원이 학생들에게 더 다가가고자 혜당관으로 이사를 마쳤다는 소식을 들었다. 혜당관은 학생들의 중심, 학생들에게 폭 빠질 수 있음이 분명하다. 406호 교육혁신원장실로 발걸음을 분주히 옮겼다. 전 원장은 학생들에게 애정이 많다. 그의 대화는 항상 ‘학생들의 행복’과 ‘역량 증진으로 마무리됐다. 재학생 역량 강화를 넘어 재학생들의 정서적인 만족까지도 고려하는 섬세한 성격이다. 전 원장은 “우리 대학 학생들이 무엇이 될 것인가가 아닌,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인생의 키포인트(Key-Point)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1995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1997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석사, 2009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2014년 우리 대학 부임, 2023년 9월 교육혁신원장 취임.

 

 

송주연 편집장 zooyeon@dankook.ac.k

송주연 편집장
송주연 편집장 다른기사 보기

 zooyeon@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