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시민들이 수집한 개구리 울음소리로 서식지역을 파악한다.
 단국대학교 공간생태연구실
 2022-04-12 14:36:59  |   조회: 265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환경부 도시생태계 건강성 증진 연구팀은 지난 4월 ‘캐다(CADA)앱’을 활용해 전국에 서식하는 무미목 양서류의 번식기 울음소리를 수집하는 ‘개굴개굴 개구리 노래를 한다’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해당 프로젝트는 스마트폰에 ‘캐다’앱(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캐다’ 검색)을 설치한 후 개구리를 비롯한 무미목 양서류의 번식기 울음소리를 녹음한 뒤 앱에 등록하면 된다.

프로젝트는 전국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한 번 참여할 때마다 100포인트가 지급되며, 포인트는 현금으로 환전해 사용할 수 있다.

시민들이 등록한 무미양서류의 울음소리와 서식지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토래로 한국의 무미양서류 종의 분포와 풍부도, 다양도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운영을 맡은 김경태(단국대학교 공간생태연구실)연구원에 따르면 양서류는 환경변화에 민감한 생물 종으로 서식지의 질적인 변화와 오염정도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표 생물이기에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이에 울음소리와 같이 음성신호를 이용한 모니터링 방법은 개체를 포획하지 않기 때문에 비침습적이며 비교적 쉽게 참여할 수 있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단기간 내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기대할 수 있다.
2022-04-12 14:36:59
210.102.204.1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