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학재는 뭐하는 건물이죠?
연학재는 뭐하는 건물이죠?
  • 이선미 기자
  • 승인 2012.05.08 15:37
  • 호수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의 의뢰인:H(경영·3)
천안캠퍼스에 들어설 때 치과병원 옆에 하얀색 건물이 있다. 학생들의 출입은 별로 없어 보이지만 우리 대학건물 같은데, 어떤 곳인지 궁금하다.

우리 대학 천안캠퍼스 재학생이라면 학교에 오면서 치과병원 옆에 있는 하얀색 건물을 봤을 것이다. 연학재 라는 건물 이름을 보면서 어떤 곳인지 왜 치과병원 옆에 저런 건물이 있는지 한번쯤 의문을 품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대학 홈페이지와 검색사이트에서 연학재와 관련된 정보는 찾아 볼 수 없다. 그렇다면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연학재는 어떤 곳일까?

연학재는 조선시대 때 성균관ㆍ사학ㆍ향교ㆍ서원 등에 딸린 기숙사라는 뜻이다. 외부인사가 우리 대학에 올 때나, 교수들이 늦게까지 연구할 경우 묵을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다. 2001년 건물을 매입해 지금까지 사용 되고 있다. 1층부터 4층까지 있으며 한개의 층마다 5개의 방이 있다. 2층부터 4층까지는 외국교원을 위한 기숙사로 활용된다. 연학재의 기숙사 방은 원룸형태로 냉장고, TV, 에어컨, 침대 등 거주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간단한 요리도 가능하다.

연학재에 거주하는 크리스토퍼 하이랜드(교양기초교육원) 교수는 "연학재는 시설사용료가 없고 학교에서 가깝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말했다.그러나 엘레베이터가 없고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빗물이 심하게 새는 점은 아쉽다고 지적했다. 총무과 정성주 주임은 "이런 시설 노후화로 인한 문제 때문에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에 대해 담당 부서가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연학재는 학교시설이기 때문에 이 곳에 거주하는 외국인 교원들과 게스트하우스로 이용하는 외부인사 및 교수는 시설요금으로 전기료, 상하수도요금, 전화료 등 공과금만 납부하면된다. 외국교원의 장기거주 신청은 인문대에서 받고 있으며, 게스트하우스로써의 단기거주신청은 학교홈페이지 민원상담 총무과 서식자료실에서 연학재 사용 신청서를 다운받아 총무과에 제출하면 된다.

정 주임은 "일반학생은 연학재 이용이 어렵다. 하지만 궁금하거나 둘러보고 싶어서 찾아오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연학재를 같이 둘러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죽전캠퍼스에는 따로 외국인을 위한 건물은 없다. 하지만 기숙사 집현재에 외국인을 위한 방이 따로 있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외국인 교수가 있다.

이선미 기자
이선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ojos0097@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