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로 내몰린 대학들 취업률 올리기에 사활
정글로 내몰린 대학들 취업률 올리기에 사활
  • 김예은 기자
  • 승인 2012.09.11 15:57
  • 호수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료와 인턴보조금 대납, 교내인턴채용 눈속임 등 수법도 다양


‘취업률’에 사활을 건 대학들의 취업률 부풀리기 관행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5일 “올해 2월부터 두 달간 실시한 취업통계실태 특정감사 결과 총 29개 대학에서 45건이 적발됐다”며 명단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동국대, 동국대 경주캠퍼스, 백석대 등 14곳의 4년제 대학과 계명문화대, 백석문화대, 백제예술대, 서울예술대, 장안대 등 전문대학 15곳이 포함됐다.

감사 결과, 이들 대학은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법을 동원한 것으로 밝혀졌다. 학생들이 취업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 건강보험료와 인턴보조금을 학교가 대납하기도 하고, 교내 인턴을 과다 채용해 취업자로 분류하거나 평생교육원에 등록한 학생을 대학원에 진학한 것처럼 속여 취업률을 부풀리기도 했다.

대학들의 ‘취업률 뻥튀기’ 실태가 드러나자 대학이 마땅히 지켜야 할 신뢰도가 땅에 떨어졌다는 비판이 거세다. 이 같은 취업률 부풀리기 관행은 지난 2008년 각 대학들의 취업률 등을 공시하도록 하는 ‘대학정보공시제도’가 시행되면서 꾸준히 문제로 지적돼왔다. 취업률이 대학의 지명도와 평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일자리가 갈수록 줄어드는 상황에서 취업률을 올리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교과부 등이 취업률을 대학 평가의 주요 지표로 삼기 때문에 ‘꼼수’가 난무하는 것이다. 특히 교과부가 취업률을 재정지원사업이나 학자금대출제한대학 선정 등을 결정하는 주요 평가지표로 삼자 대학들의 취업률 올리기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학자금 대출제한 대학을 결정하는 취업률 기준은 4년제 대학은 지난해 45%에서 올해 50%로, 전문대의 경우 50%에서 55%로 더욱 높아졌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선정 과정에서도 취업률은 20%로 10개 평가 지표 중 재학생 충원율(30%) 다음으로 반영 비중이 높다. 취업률이 낮으면 부실대학으로 낙인찍힐 뿐만 아니라 국가 예산 지원을 받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한 지방대 관계자는 “소규모 대학들에서는 학생 수십명의 취업 여부에 따라 대학의 생사여탈이 결정되는 만큼 취업률을 10% 포인트 올리기 위해 편법을 쓴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언론 인터뷰에서 말했다. 또 “취업률 51%라는 쉽지 않은 수치를 일괄적으로 적용한 정부 정책도 문제”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대학 내의 구조개편에도 칼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9월 정부가 발표한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된 원광대는 올해 취업률 하위 학과를 폐지하고 내년부터 신입생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부실대학이었던 서원대도 연극영화과·화예디자인과·컴퓨터교육과·음악학과·미술학과 등 취업률이 낮은 학과들을 일괄적으로 폐지했다.

김예은 기자 eskyen@dankook.ac.kr

김예은 기자
김예은 기자 다른기사 보기

 eskyen@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