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Talk! 26. 이성친구와의 대화
훈민정Talk! 26. 이성친구와의 대화
  • 전경환 기자
  • 승인 2015.11.11 09:30
  • 호수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구헌 날->허구한 날
‘허구한 날’은 ‘자주’, ‘무분별하게’ 등의 의미로 쓰이는 표현으로, 여기서 ‘허구’는 ‘날, 세월 따위가 매우 오래다’라는 뜻이다. ‘허구한 날’을 ‘허구헌 날’로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허구하다’의 ‘허구’가 한자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음성모음으로 통일해 ‘허구헌’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허구한 날’로 고쳐 쓰는 것이 옳다.

단언컨데->단언컨대
‘단언컨대’는 ‘주저하지 아니하고 딱 잘라 말하다’라는 뜻을 가진 ‘단언하다’와 연결 어미 ‘-건대’가 결합된 말이다. 어미 ‘-ㄴ데’는 어떤 일을 설명하거나, 묻거나, 시키거나, 제안하는 등 대상과 상관되는 상황을 미리 언급할 때 쓰인다. 따라서 ‘단언컨데’가 아닌 ‘단언컨대’가 표준어이다.

곰곰히->곰곰이
‘곰곰이’는 ‘곰곰’에 ‘-이’가 결합한 부사다. 이는 ‘곰고미’로 발음한다. 한글 맞춤법 제51항에선 부사의 끝음절이 ‘이’로만 나는 것은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나 ‘히’로 나는 것은 ‘-히’로 적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히’는 용언의 어간, ‘-하다’가 붙는 어근, 부사 따위에 붙을 수 있는데,  원형을 밝혀야 한다. 따라서 ‘곰곰이’로 바꿔 써야 한다.

빈털털이->빈털터리
‘털털이’는 ‘성격이나 하는 짓 따위가 까다롭지 아니하고 소탈한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이와 달리 ‘빈털터리’의 ‘털터리’는 ‘재산을 다 없애고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가난뱅이가 된 사람’을 뜻한다. 아무것도 남지 않게 죄다 털어내는 모양의 부사 ‘털털’을 생각해 ‘빈털털이’가 맞는 것으로 여길 수 있지만, ‘빈털터리’가 표준어법상 옳다.

뒤치닥거리->뒤치다꺼리
‘뒤에서 보살피고 도와주는 일’을 일컬어 ‘뒤치다꺼리’라 한다. ‘짓거리’의 경우처럼 ‘비하’의 뜻을 가진 ‘-거리’와 ‘뒤치닥’의 결합이라 생각해 ‘뒤치닥거리’가 옳은 표현이라고 착각하곤 하는데, 이는 어법상 옳지 않다. 더불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뒤치닥거리’, ‘뒷치닥거리’ 등도 잘못됐다. 발음이 비슷해 혼동하기 쉽지만 ‘뒤치다꺼리’가 바른 표현이다.

전경환 기자
전경환 기자 다른기사 보기

 32154039@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