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함과 즉흥적인 재치… 취업 풍랑을 넘다-기아
솔직함과 즉흥적인 재치… 취업 풍랑을 넘다-기아
  • 유영훈 기자
  • 승인 2022.11.22 17:08
  • 호수 149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6 기아 안병현(경영·21졸) 동문

선배의 프로필

■ 이름: 안병현

■ 전공 : 경영전공

■ 복수전공: X

■ 최종학점 : 3.8

■ 취업준비기간 : 1개월

■ 취업강점 : 솔직함과 즉흥적인 재치

 

전 세계에는 많은 자동차 기업이 있다. 그중에서도 국내외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기아’가 있다. 기아는 국내 시장 2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해외에서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3위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자는 기아 재경 본부 회계팀에서 근무 중인 안병현(경영·21졸) 동문을 만나 그의 가감 없는 취업 이야기를 들어봤다.

 

안 동문은 기아 회계팀에서 기아 자동차 전체 매출에 대한 재무제표를 만들고 새로운 거래나 기존 거래의 변경 사항에 대한 매출 처리를 월별, 연도별로 결산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학과 특성상 회계와 관련성이 높을 것 같지만 학교를 다닐 당시 그는 상대적으로 회계에 관심이 적었다. 그러나 취업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학교에서 배웠던 회계를 선택하게 됐다.

 

취업을 위한 과정에서 안 동문은 인턴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외국계 기업인 ‘컨티넨탈AG’ 회계팀에서 1년간 인턴 생활을 했다. 회계 업무에는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이 이용되는데, 인턴 기간 해당 기업의 ‘ERP(전사적 자원 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며 회계 프로그램을 경험했다. 안 동문은 “인턴은 업무의 환경을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회계의 경우, 회사별로 이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런 경험이 취업 후 회사 업무 중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인턴 경험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녹여 자신의 특징을 더 드러낼 수 있었다.

 

기아의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1차 면접 및 인적성 검사 ▲2차 면접으로 진행된다. 그는 자기소개서에 자신을 여과 없이 드러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안 동문은 “기업은 지원자가 왜 그 직무에 알맞은 인재인지에 대해 표현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며 기업이 지원자의 어떤 모습을 기업에 맞는 인재라고 판단할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서류 전형과 함께 진행되는 AI 면접에서는 커뮤니티나 카페를 통해 여러 팁을 숙지한 상태로 임하면 어렵지 않다고 조언했다.

 

그는 1차 면접에서의 PT발표가 채용 과정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며 발표 중에 잘 알지 못하는 내용이 나올 때 당황하기보단 자신감 있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 동문은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것보다는 모르는 부분은 인정하고 본인이 잘 아는 부분을 보여주는 것이 기업에서 원하는 상에 더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면접을 준비하며 기업이 원하는 것에만 치중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말했다. 또 “면접은 현장에서 근무하는 면접관이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 업무 환경에 대한 면접자의 관심과 태도를 살펴보는 경우가 많다”며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업을 구성하는 자세한 업무나 부서에 대한 부분에 대해 알면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고 말했다.

 

안 동문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에게 취업 과정에서 탈락이 계속되면 아무리 강한 마음을 갖고 취업 시장에 뛰어든 사람이라도 자신감 하락과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취업 시장 속 방법과 과정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취업 시장 속에서 도전하며 실패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자신을 믿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좀 더 여유로운 마음과 낙관적인 태도로 상황을 볼 수 있는 마음을 갖고 도전해 취업 과정 중에 고통 받지 않았으면 한다”며 후배들에게 응원을 보냈다.

 

유영훈 기자
유영훈 기자 다른기사 보기

 whatever@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ntibioticsPa 2022-12-28 23:20:31
Thanks for magnificent info I was looking for this info for my mission.

propeciabuy-Mes 2022-12-26 00:14:09
I am not sure where you’re getting your info, but good topic. I needs to spend some time learning much more or understanding more.
Thanks for excellent info I was looking for this info for my mission.

doxycyclineMes 2022-12-01 20:17:53
I’m not sure where you’re getting your information, but good topic. I needs to spend some time learning much more or understanding more.
Thanks for great information I was looking for this info for my 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