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볼펜-正名
백색볼펜-正名
  • <>
  • 승인 2003.03.27 00:20
  • 호수 10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 입영하는 현역병부터 복무기간이 2개월 단축된다. 육군은 26개월에서 24개월, 해군은 28개월에서 26개월, 공군은 30개월에서 28개월로 복무기간이 단축된다. 또, 현재 현역병으로 복무중인 사람은 2001년 8월 이후 입영자부터 1주 단위로 점진적인 단축 혜택이 주어지게 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복무기간 단축은 노무현(盧武鉉)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른 것으로 93년 4개월 단축이후 10년만의 일이다. 또 1953년 당시 복무기간이 36개월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50년만에 1년이 단축된 셈이다.
◇우리 나라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6년, 중·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과정으로 정해져 있다. 대통령 임기(任期)는 5년, 국회의원, 시장(市長)임기는 4년이다. 학교회장, 과대표는 1년이다. 일일 노동자의 임기는 하루며, 시간제 아르바이트생의 임기는 단 몇 시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육과정을 마치면 진급을 하거나 사회생활을 하게되고, 임기를 마치면 그 자리를 물러나거나 재선을 통해 다시 자리에 오르게 된다.
◇공자(孔子)는 사회적 위기가 도래하게 된 것은 군주된 자가 군주로서의 직분을 다하지 못하고, 신하된 자는 신하로서의 직분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도 서로가 서로를 업신여기면서 월권을 꺼리지 않았기 때문에 무도(無道)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정명(正名)사상을 통해 ‘군군(君君)하며 신신(臣臣)하며 부부(父父)하며 자자(子子)할지니라’며 지위와 신분에 상응하는 책무를 다하도록 당부했다.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에게 주어진 이름(名)이 있다. 어머니, 아버지, 학생, 과장, 군인, 대통령, 우체부 등 여러 가지의 직분을 가지면서 생활하고 있다. 하지만 그 지위와 신분에 맞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가정과 사회, 국가의 질서는 깨진다. 단축된 군복무에 따라 전력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하지만 단축된 군복무 24개월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전력상승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慧>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