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장 릴레이 인터뷰 ⑮ 첨단과학대학 여성문(생명과학) 학장에게 듣는다
대학장 릴레이 인터뷰 ⑮ 첨단과학대학 여성문(생명과학) 학장에게 듣는다
  • 김수연 기자
  • 승인 2009.08.01 18:35
  • 호수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년부터 학과별 특성화 사업 시작

 

첨단과학대학 여성문(생명과학) 학장

 

첨단과학대학은 자연과학대학을 모태로 삼아 1978년 산업대학으로 설립됐다. 1979년 응용물리학과가 신설됐으며 1980년에 수학과, 화학과, 생물학과가 개설됐다. 이후 1999년에 학부제 실시로 자연과학대학이 기초과학부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2001년에는 첨단과학대학으로 변경되어 컴퓨터과학이 공학대학으로 이전되어 현재 응용수학과, 전자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미생물학과가 있다.  <편집자주>

▲첨단과학대학의 특성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또한 어느 정도 구체화 되어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습니까.
일반 학생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첨단과학대학은 이미 2005년에 특성화연구위원회를 구성하여 특성화사업을 수립하고 학교 당국에 보고한 바 있습니다.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및 미생물학과 같은 기초학문분야로부터 BT, NT, IT 분야의 융합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분야의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지식기반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춘 첨단지식기반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대학의 특성화와 발전을 실현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추진전략으로 우수인력 양성사업, 연구역량 집중화사업, 산학협력 강화사업 등으로 구분하여 각 학과에 맞는 구체적인 사업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성화의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총장님을 비롯한 학교 관계자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첨단과학대학이 중심이 되어 대형 국책과제를 수주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교책중점연구기관인 생명과학기술연구원(IBST)의 설립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특성화 사업을 통하여 타 대학과의 차별화를 이루고,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과 의욕을 충족시키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부의 발전이나 학생들의 사회 진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 대학 자체적으로나 지역사회 및 기업과의 연계 사업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방금 이야기한 특성화사업의 추진전략에 각 학과별로 구체적인 사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응용수학과에서는 금융정보교육, 전자물리학과는 첨단광학기술교육, 화학과는 바이오 신소재 기술교육, 생명과학과는 바이오 프로필 교육, 미생물학과는 첨단 바이오진단 기술교육 등을 통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지난 2003년 지방대학교 육성화사업으로 바이오융합기술아카데미를 설립하여 바이오관련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세계수준대학(WCU)에 선정되어 의료나노바이오융합소재와 관련된 고급 인력의 양성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학생들의 취업이 어렵습니다. 첨단과학대학에서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장·단기 계획이 있으신지요.
취업문제는 우리만의 것이 아닌 지구상의 모든 인류가 갖는 공통의 문제라 생각됩니다. 특히 기초과학분야를 연구, 교육하는 첨단과학대학은 학문의 특성상 학부를 졸업하고 바로 관련 직장을 갖는 것은 다른 학문분야보다 더욱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앞에서 이야기 한 우리 대학의 특성화를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다면 취업의 문제도 다소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중등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요즈음 많은 관심을 갖는 치·의학전문대학원이나 약학전문대학원의 진학은 시험과목이 일반물리학, 일반화학, 유기화학, 일반생물학으로 첨단과학대학의 학생들에게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대학은 다른 학문분야에 비하여 대학원 진학률이 높습니다. 우수한 대학원 교육을 통하여 고급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면 취업의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입니다.

▲첨단과학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어떠한 학생들을 배출해내고 싶습니까.
첨단과학대학은 자연의 원리와 현상을 탐구하는 기초과학을 육성하고, 원천핵심기술개발 및 활용을 위한 연구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력과 사고력이 있는 인력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기초과학기술이 축적되고 이를 바탕으로 핵심원천기술이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인내와 적극적인 정신자세를 필요로 합니다. 자신의 목표를 위해 꾸준히 매진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김수연 기자
김수연 기자

 loveme29@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