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10개 대학 발표
교육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10개 대학 발표
  • 임수민 기자
  • 승인 2018.04.03 15:20
  • 호수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 ‘초연결 스마트 사회기반 산업' 인재 양성
▲ 우리 대학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비전

지난달 27일 교육부가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신규 지원하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는 수도권, 충청권, 호남제주권, 대경강원권, 동남권 등 5개 권역별로 1개 대학 이상이 포함돼 우리 대학을 비롯한 총 10개 대학이 선정됐다.

 

교육부는 LINC+ 대학을 대상으로 49개 대학에서 신청서를 받아 서면평가(1차)와 대면평가(2차)를 거친 후 LINC+사업관리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확정했다. 평가위원회는 학계와 연구계, 산업계 관련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대학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서면평가를 시행해 1차로 15개 대학을 선발했다. 이후 2차 발표 및 토론평가를 거쳐최종 10개 대학을 선발했다.
 

올해 시작한 혁신선도대학 사업을 통해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융합지식과 4C(비판적 사고력, 소통능력, 창의력, 협업능력)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착수한다. 이번에 선정된 10개의 혁신선도대학은 각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스마트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등의 신산업 분야를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우리 대학은 I-다산 LINC+사업단(단장 어진우 산학부총장)의 지원을 받아 기계공학과가 주관하고 건축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가 참여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본 사업은 앞으로 장호성 총장(4차 산업혁명 선도 교육 혁신위원회 위원장)의 주도하에 4년 간 총 40억 원을 지원받아 연구가 진행된다.
 

우리 대학의 신산업 분야는 ‘초연결 스마트 사회기반 산업’으로, 이른바 ‘초연결 스마트 사회기반 산업 디지털 트윈 기반 4D-Maker’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 이에 따라 4D(디지털 도구 활용(Digital Tooling), HW-SW 융합(Dual Linking),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의사결정(Decision Finding)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실습실 ‘4D 스튜디오’와 클라우드 기반 온라인 교육지원 시스템인 ‘D-뱅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다. IoT(사물인터넷), 로봇 등 관련 분야의 개념을 익히고 탐색할 수 있도록 ‘디자인 마이 라이프’, ‘디자인 마이 프로페션’ 등 진로 및 직업 탐색 교과목도 개설된다.
 

임성한(기계공) 사업단 단장은 “4차 산업 혁명은 아직 진행 결과가 나오지 않은 하나의 과정이고 도전”이라며 “4차 산업 혁명의 소비자이자 생산자인 우리 대학 학생들이 이를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융합, 창의, 자기 주도적 인재 양성을 위한 AI캠퍼스 도입, 디자인싱킹 교육, SW중심대학 운영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임수민 기자
임수민 기자 다른기사 보기

 sumini@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