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탐정단 11. 어디선가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단국탐정단 11. 어디선가 무슨 일이 생겼을 때
  • 서준석 기자
  • 승인 2011.05.31 11:41
  • 호수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의 의뢰인 : 이가희(한국어문·2) 양
학교 부서가 너무 많아서 무엇을 어디에 문의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단국탐정단에서 알려주세요.


학교생활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행정업무에 대해 문의해야할 때가 있다. 학기 초의 경우 수강신청과 관련된 문의라든가 휴·복학 관련 문의, 등록금 관련 문의 등이 있고 신입생들은 학생증발급 관련 문의, 장학금 관련 문의 등이 가장 많다.

어느 부서를 찾아가야 할지 몰라 일단 관련 있을법한 부서에 전화를 걸어 묻고 그 부서의 업무가 아닐 경우 교직원이 관련 부서로 전화를 돌려주는, 조금은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일을 해결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런 경험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단국탐정단이 나섰다. 학생들이 많이 찾는 부서의 업무에 대해 소개해 줄 테니 앞으로는 마른나무에서 물 짜는 일이 없길 바란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문의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학업에 관한 문의일 것이다. 이러한 사항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 곳은 학사지원과이다. 이곳에서는 학적·시험·성적 관리, 전부(과), 계절수업, 평생교육사, 학적변동(휴·복학, 재입학, 제적, 자퇴) 업무 등에 관한 것들을 담당한다.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찾는 곳이 학생지원처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생과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곳은 학생 자치활동 지도 및 지원, 학생의 포상 및 징계, 학생의 각종 추천, 학생증 발급 업무 등을 담당한다. 또한 학생회관의 공동시설 이용 신청도 이곳에서 처리한다. 여기서 잠깐! 학생증 발급의 경우 첫 발급은 우리은행에서 담당하고, 재발급의 경우만 학생과에서 처리한다는 사실에 유념하자.

다음은 장학금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 장학진흥과이다. 부서의 이름만 들어도 장학금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곳임을 알 수 있다. 이곳에서는 교내장학생 선발 및 장학금 지급, 단원 장학생 선발시험 시행, 외부장학생 추천, 선발 및 장학금 지급, 외부장학금 유치, 장학생 추천서 발급, 각종 학장규정 및 장학위원회 관리, 학자금 융자/상환 제도 안내 및 처리 등을 맡아서 처리한다. 단,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장학금은 종류와 제도에 따라 신청방법이 다르다는 사실! 자신이 해당되는 장학금이 어떤 장학금인지 이곳을 통해 꼼꼼히 알아보고 자격이 되는데도 장학금을 놓치는 불상사는 피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국제문화교류처이다. 대학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누구든 3, 4학년을 맞이하게 되고, 이맘때쯤이면 교환학생이나 해외 인턴쉽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그럴 때 이용하는 곳이 바로 국제문화교류처이다. 이곳에서는 교환학생과 관련한 업무뿐 아니라 international summer & winter school을 시행하기도 하고 Global talent network(국제학생회)운영을 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맡아 처리하고 있다.

당신이 해결해야 하는 업무가 위에 언급되지 않은 좀 더 복잡한 것이라면 단국대 대표전화로 전화를 걸어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정보통신과에서 관리하는 대표전화는 간단한 업무일 경우 직접 안내를 해주고 복잡한 업무는 해당 부서로 연결을 해주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있다.
 
서준석 기자 seojs05@dankook.ac.kr

 

서준석 기자
서준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seojs05@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