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역량 강화할 각양각색 장학금, 어떻게 받나요
재학생 역량 강화할 각양각색 장학금, 어떻게 받나요
  • 박단비·이수빈 기자
  • 승인 2024.03.05 15:55
  • 호수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적장학금 외 총 32개 장학금
장학팀 "공지 수시 확인해야"

우리 대학의 교내 장학금은 총 33개로 학비감면성과 학비감면성 외로 나눌 수 있다. ‘학비감면성 장학금’은 말 그대로 수업료 내에서 수혜받을 수 있는 장학금으로, 장학금 총액이 수업료를 초과할 수 없다. ▶성적장학금 ▶보훈장학금 ▶복지장학금 ▶미래육성장학금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학비감면성 외 장학금’은 수업료와 상관없이 수혜할 수 있는 장학금으로 ▶근로장학금 ▶봉사장학금 ▶단국미디어장학금 ▶국제화장학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성적장학금을 받는 비율은 전체 재학생의 10%다. 성적장학금의 종류에는 ▶범정·혜당 장학금 ▶대학 수석·차석 ▶학부 수석과 학과 수석·차석 ▶학년 수석 등이 있다. 대학 수석과 차석까지는 수업료 전액이 지급된다. 우리 대학은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수업료 60%를 지원하는 성적 우수와 30%를 지원하는 단우 장학금이 있다. 재학생의 3%는 성적 우수, 6%는 단우로 선정된다. 성적 향상 장학금은 직전학기 성적이 2.0 미만이었던 학생이 3.5 이상으로 올랐을 때 재학 중 단 한 번 수업료의 3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성적 장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선 최저 취득학점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1~3학년은 15학점, 4학년은 12학점이다. 장학금을 신청하지 않으면 장학금 수혜대상에서 제외된다. 평균평점, 공인영어, 전공평가 반영 비율은 학과별로 상이하기에 매 학기 초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근로장학금의 종류에는 ▶일반 교내 근로 유형 ▶봉사유형(장애대학생, 외국인유학생) ▶취업연계 유형 ▶일반 교외 근로 유형 등이 있다. 국가 근로 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봉사장학금 ▶특기장학금 ▶단국미디어장학금 ▶국제화장학금 ▶DKU마일리지장학금 등이 있다. 더불어 신입생은 오는 14일까지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만 하면 입학 실비용 18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죽전캠 장학팀 김현옥 차장은 ‘장학 부서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부서이니 어려워하지 말고 언제든 문의하라“고 말했다. 
천안캠 장학팀 박준식 과장은 “수시로 포털시스템의 ‘장학 공지’를 확인해 학교 또는 교외 단체에서 제공하는 장학 혜택을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단비·이수빈 기자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