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대학문제 양적팽창 정책에서 비롯, 구성원 공동체의식으로 풀어야
현재의 대학문제 양적팽창 정책에서 비롯, 구성원 공동체의식으로 풀어야
  • 김명수(한국교원대학교 교육행정학) 교수
  • 승인 2011.11.15 18:44
  • 호수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문가 의견 
- 김명수(한국교원대학교 교육행정학) 교수


흔히 지성의 전당이라 불리는 대학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그 역할은 국가의 미래와 직결된다고들 말한다. 특히, 세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부가 가치의 창출을 통해 생존은 물론 번영을 이룩해야 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결과들은 대학교육은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향상은 물론 국가의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초·중·등교육은 물론 대학교육 확대 정책에 따른 교육인력의 양성을 통해 과거 빈국 수준의 경제력에서 벗어나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가능하면 대학교육을 통해 개인의 성취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즉, 대학진학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학을 졸업하면 지적·인격적으로 성숙한 존재가 될 수 있는 교육은 물론 취업도 잘 될 수 있는 교육을 받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대학교육을 현 시점에서 기대하기는 정말 어렵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대학의 양적 팽창에 치중했던 정부의 대학교육정책은 질적 제고로 방향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대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 문제와 맞물려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학생 및 학부모들뿐만 아니라 정부에게도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과도한 대학등록금은 우리 모두가 받기를 원하는 대학교육에 큰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일부 고등학생과 대학 재학생들이 대학 교육에 대한 이러한 불만족을 ‘대학 거부 운동’으로 표출하고 있다. 비록 ‘대학 거부 운동’이 일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세계 최고의 대학진학률을 기록하고 있는 우리 사회를 당혹스럽게 하기에 충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의 제기는 우리 대학 교육이 지향해야 할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대학 교육은 수요자인 학생 중심의 맞춤식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대학교육은 수요자 개인의 취향과 기대에 따른 선택이기 때문에 현행 공급자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는 대학 교육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에는 자신의 기대 충족을 위한 요구를 하게 마련이다.

둘째,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강좌들은 인문학을 비롯한 기초학문 분야 등 학문간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오늘의 취업중심 대학교육은 인문학, 사회과학 및 기초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양 중심 강좌들보다는 취업 관련 강좌들 중심이어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강좌들의 제공에 소홀한 것이 현실이다.

셋째, 대학 구성원들은 공동체 일원으로서 상호간 문제의 책임 소재를 서로 미루기보다는 각각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책무를 다해야 한다. 오늘의 대학교육에 대한 불만은 어제 오늘에 갑자기 터진 것이 아니라 계속 누적되어 온 것이어서 어느 한편의 문제가 해소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성질의 것은 아니다. 공동체로서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 대학의 문제는 구성원들이 공동체 의식으로 상호간의 노력으로 풀어야 한다.

넷째, 대학 당국은 구성원 상호간에 문제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통로를 열어야 한다. 인간사회에 나타나는 대부분의 문제는 소통의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한쪽만 열려 있는 일방 통로는 언제나 일방적이어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오늘의 세계는 구성원 모두에게 다양한 방향의 통로가 열려 서로가 의사를 주고받는 통로를 열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 당국은 구성원들이 문제의 대처에 있어 소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제의 구축에 보다 적극적이어야 한다. 구성원 모두가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는 소통체제의 구축이 우선되어야 학생들이 ‘대학 거부 운동’과 같은 현상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지름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