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은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원리가 있을까?’ 입니다. 사랑과 연애는 아름답고 숭고한 감정이지만 동시에 가치를 따지는 냉혹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사람은 무작정 잘 해 주는 사람, 좋은 사람에게 이성적으로 끌리지 않습니다. 가치 있는 사람에게 끌립니다. 그리고 이 가치는 크게 두 가지 나눠집니다.
매력가치와 미래가치.
매력가치는 말 그대로 매력적인 가치들을 말합니다. 뛰어난 외모, 좋은 성격, 리더십, 경제력 등 많습니다. 이것들을 객관적 요소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객관적 요소를 신호를 통해서 인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부자인지 알아볼 때, 그가 돈이 많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그의 집을 가보고, 계좌를 볼 수 없는 노릇이죠. 겉으로 보여지는 옷이나, 악세사리, 자동차 등을 통해서 평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있다고 해서 부자는 아닙니다. 즉 여기서 옷, 악세사리, 자동차는 부자의 신호입니다. 우리가 가치를 평가 할 때도 이런 신호에 의해 결정됩니다.
매달리기, 상대에게 모든 것들 맞춰주기, 울기, 집착하기, 눈치보기. 이것은 나의 가치를 낮아지게 하는 ‘하강신호’입니다. 쿨하게 행동하기, 내가 원하는 것 정확하게 요구하기, 웃기, 자신감 있게 행동하기. 이것은 나의 가치를 높아지게 하는 ‘상승신호’입니다.
이렇게 행동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상대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의심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신호만으로 마음을 바꿀 수는 없지만 당신이 누구와 연애하고 헤어졌거나, 누구와 썸을 타는 중에 문제가 생겼다면 위에서 언급한 객관적 요소는 비슷한 수준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상승신호’ 만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짝사랑의 경우도 우리는 대부분 유사한 수준의 사람에게 끌리고 어느 정도의 희망이 없다면 감정 자체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수준이 비슷할 확률이 높습니다. ‘상승신호’ 만으로 상대의 마음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잘못된 대처, 예를 들면 상대가 이별 통보한 상태에서 스토커처럼 매달렸거나, 질질 끌려다니며 썸을 탄 경우 저런 간단한 상승신호로 마음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이별통보하기, 연락씹기, 무시하기 등을 통해서 더 극단적이고 강력한 상승신호를 줘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미래가치는 한마디로 좋은 사람이 할 법한 행동입니다. 여자의 경우 미래가치를 특히 중시합니다. 상대 남자가 가치 있다고 하여도 그 가치가 지속되어야 하며, 그 가치를 자신에게 투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가치만 있고 자신에게 투자하지 않거나 변심한다면 장기적으로 손해입니다. 남자의 경우 여자보다는 덜 하지만 미래가치를 중시합니다. 추후에 평생을 함께 보내야 하고 결혼까지 하게 될 경우 자신의 유전자(아이들)을 잘 키울 수 있는 좋은 인격을 갖춰야하기 때문입니다.
여자가 남자에게 바라는 미래가치는 얼마나 나에게 헌신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헌신평가’입니다. 남자가 여자에게 바라는 것은 지속적으로 좋은 성격을 유지하고 관계를 안정적으로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 ‘지속평가’ 입니다. 그래서 여자들이 미래가치를 더 중시합니다. 실제로 연애 문제를 수백건 분석한 결과 여자들은 남자의 미래가치를 낮게 보고 의심하며, 이것으로 문제가 시작되는 경우가 남자에 비해 훨씬 많았습니다.
반면에 남자들은 여자의 매력가치를 낮게 보고 회피하면서 연애문제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력가치, 미래가치가 다 높다면 당신은 행복한 사랑을 할 것입니다. 매력가치, 미래가치가 다 낮다면 당신은 사랑을 하지 못 할 것입니다. 반면에 매력가치가 높은데 미래가치가 낮거나 매력가치는 낮은데 미래가치가 높다면 상대는 ‘상반행동’ 을 합니다.
상반행동이란 어떤 가치는 높고 어떤 가치는 낮아서 상대가 긍정적․부정적 반응을 모두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봅시다. 고3이 된 학생이 있습니다. 이 학생은 게임을 정말 좋아합니다(매력가치 높음). 하지만 미래를 위해 게임기를 창고에 박아 놓습니다. 이때 이 고3 학생은 게임을 싫어하는 것이 아닙니다. 게임을 좋아는 합니다. 다만 미래를 위해서 참는 것입니다. 매력가치가 높고 미래가치가 낮으면 이런 행동을 상대가 하게 됩니다. 이때, 일반인들은 상대가 나에게 마음이 없다고 단정해서 매달리거나 포기해버립니다. 이때는 새로운 재미있는 게임을 보여주거나 게임이 그렇게 나쁘지 않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면 고3학생은 다시 게임을 할 것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매력가치, 미래가치 두 가지 가치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가치를 상대가 인식할 때 사실만이 아니라 신호를 통해서 인식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또 매력가치와 미래가치가 서로 다를 때 상반행동이라는 반응이 나온다는 것도 알아보았습니다. 매력가치, 미래가치, 상반행동, 인식, 사실, 신호. 이 여섯 가지 개념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친구와 토론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연애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기본 원리도 알게 될 것입니다.
연애심리학 상담사 한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