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꿈꾸는 내일, 시작은 작은 승리부터
청년이 꿈꾸는 내일, 시작은 작은 승리부터
  • 송주연·이수빈·황민승 기자
  • 승인 2023.09.19 15:50
  • 호수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빨간불’… 늘어나는 ‘극단적 선택’
벼랑 끝 청년이 행복 되찾도록

청년 비극 증가의 사회적 원인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가운데 ‘최악의 자살 국가’다.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국제 자살통계에 따르면 최근 년도 OECD 평균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10.7명, 우리나라는 24.1명으로 평균 2배 이상의 압도적인 수를 기록했다. 특히 2021년 2030 자살률은 10만 명당 25.4명으로 더욱 두드러진다. 청년 사망원인 중 가장 큰 비율은 자살이 차지하고 있다. 최근 5년간(2017~2021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집계된 우울증 환자 수 통계를 살펴보면 20대가 5년 사이 127.1% 대폭 증가했다. 청년(靑年)이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한창 성장하거나 무르익은 시기에 있는 사람을 뜻한다. 한창 꿈을 펼쳐나갈 이 시기에 무엇이 이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것일까.

 

일러스트 황민승 기자

 

일러스트 황민승 기자

청년들은 여러 사회적 원인으로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다. 우리 대학 대학생활상담센터 상담사는 “매년 300여 명의 학생들이 상담과 심리검사를 신청하고 해마다 상담을 신청하는 학생 수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대인관계, 성격, 정서, 진로, 학업 등의 고민으로 센터에 찾아온다”고 전했다. 재학생 A씨는 “주변 사람들이 취업하는 시기가 되다 보니 SNS를 통해 소식을 접하면 취업에 대한 압박으로 우울감을 느낀다”며 “우리나라는 나이에 대한 압박이 심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씨는 “정해진 나이에 어떤 것을 하면 좋다는 것은 윗세대의 조언일 수도 있지만, 나이 강박에 대한 스트레스로 도전을 망설이게 되는 문화가 개선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우리 사회 청년들은 매체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환경에 놓인 만큼 남들과 비교하게 되고,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 쉬운 환경에 놓여있다.

 

청년 비극 증가의 경제적 원인
대한민국 청년들의 경제적 상황 또한 여의찮다. 물가가 고공행진하고 일자리 감소로 취업난이 심화한 상태에서 청년들은 1인분을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기조차 어렵다. 작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세대별 체감경제고통지수’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기준 청년 체감경제고통지수는 25.1%로,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얼어붙은 취업시장도 청년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가중했다. 작년 상반기 기준 청년체감실업률은 19.9%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경제적 어려움을 버티지 못한 청년 세대가 벼랑 끝까지 내몰려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경우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서울회생법원의 ‘2022년 개인회생 사건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회생 신청자 중 20·30세대의 비중이 46.6%에 달했다. 이는 법원이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20년 이후 최고치다.


더욱 심각한 것은 청년들의 정신적 부담이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동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동남권 vs 수도권, 어느 청년의 삶의 질이 더 나은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비경제적 삶의 질은 동남권 청년층이, 경제적 삶의 질은 수도권 청년층이 우위를 차지했다.


모든 사회, 경제적 인프라가 수도권에 집중됨에 따라 동남권도 지속적인 청년인구 유출을 겪고 있다. 또한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지역 산업 인재 부족과 고령화가 가속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은 예정된 수순이다.

일러스트 이서진 기자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청년보다 동남권 청년이 경제적 삶의 질 부분에서 1인당 지역 내 총 생산은 500만원 더 적게 나타났으며, 월 평균 임금 또한 27만원 낮았다. 그에 반해, 비경제적 삶의 질에서는 수도권 청년에 비해 ▲동남권 청년이 여가 시간▲스트레스 인지율▲삶의 만족도▲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에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즉, 수도권 청년들이 경제적 삶의 질은 더 높은 수치임에도 동남권 청년들보다 삶이 덜 행복하고, 더 우울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러나 '자살률'은 2021년 기준 동남권 청년이 26.8명으로 수도권(23.3명)과 전국(25.4명)보다 높았다. 해당 수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것은 청년층 비경제적 삶의 질과 경제적 삶의 질이 균형 있게 발전해야 함임을 보여주고 있다.

 

수도권 쏠림 현상… 삶의 질 낮춰
우리나라 국민 절반이 수도권은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 수도권에 사는 인구는 2017년 49.6%에서 2021년 50.4%로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대학교, 문화시설, 공공기관 등의 인프라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양질의 일자리도 수도권에 몰려있다. 부산상공회의소의 분석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으로 1,000대 기업 중 743곳이 수도권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도권 쏠림 현상은 청년들의 비경제적 삶의 질을 낮아지게 만든다. 재학생 B씨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살아본 경험을 바탕으로 “의식주와 직접 맞닿아 있는 부분에서는 수도권이 더 좋지만, 경쟁이 덜 하고 사람들의 신경이 날카롭지 않은 비수도권이 비경제적 삶의 질이 더 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재학생 C씨는 “수도권에 살면서 교통은 좋다고 느끼는데 집값이 비싼 편이라 아르바이트해야 하는 점이 불편하다”고 토로했다.

 

‘작은 승리’ 위한 균형 정책 필요
지방과 수도권 청년 삶의 질 불균형은 청년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중앙부처 차원의 정책뿐만 아니라 지역에 맞는 자살 예방 정책이 필요한 이유이다. 우리나라는 지역의 특성과 자원을 고려하여 2013년부터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 자살 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선정된 8개의 지자체 중 한 곳인 경상북도 의성군은 ‘K-외로움 대책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주민이 자주 방문하는 가게를 ‘햇빛 가게’로 지정하여 정신 상담 서비스 장벽을 낮추고 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주로 노인층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기에 청년을 위한 지역별 예방책은 부족한 것이 실상이다. 이에 청년들의 정신 상담 서비스의 장벽을 낮추고, 지방과 수도권의 삶 질을 좌우하는 요소인 ▲주택 임대료 비율 ▲고용률 ▲사회적 고립도 ▲스트레스 등을 고려한 지역별 청년 자살 예방책이 필요하다.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이석영 민관협력팀장은 “자살은 개인의 심리, 정서적인 요인뿐 아니라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회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발맞추어, 정신건강의학과와 상담센터는 청년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학생의 경우, 각 대학의 대학생활상담센터와 학생생활상담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각 시도별 정신건강복지센터와 24시간 전화상담 역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청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정책은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청년 자살률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이에 우리 대학 생활상담센터 상담사는 “심리적 어려움으로 상담을 신청하는 학생 수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기관들에 대한 홍보나 인식 개선이 더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주변인의 도움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청년들을 위해서는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의 “미디어 자살 정보 모니터링단 ‘지켜줌인’”과 같은 미디어 자살 예방 사업의 활성화도 필요하다.


이 팀장은 “청년들이 원하는 미래를 청년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주도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의 자살 예방 사업의 방향성이라고 밝혔다. 주변인과 정신건강의학 종사자, 국가의 적극적인 도움은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삶의 의미를 되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기사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인터넷신문위원회의 도움으로 작성됐습니다.

 

 

송주연·이수빈·황민승 기자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