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 똑! 연구소 ⑧ 정책과학연구소
똑! 똑! 연구소 ⑧ 정책과학연구소
  • 김수연 기자
  • 승인 2008.05.18 14:59
  • 호수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의 가교 놓는 인재 기른다

 ▲‘천안캠퍼스에 위치한 ‘정책과학연구소’를 찾아보았다. 정책과학연구소는 1988년 3월 1일자로 설립승인 되었으며, 2005년에 전국 10여개 지역 중 충남지역 통일 교육센터로 지정되었다. 연구소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김성윤(행정학·연구소장) 교수를 만났다.

 ▲‘정책과학연구소’는 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정책개발, 지역봉사, 통일정책,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연구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봉사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현장중심의 연구소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활동과 일반적인 연구소 활동은 무엇입니까? 통일부로부터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충남·충북 지역 센터로 지정받아 현재 ‘통일 교육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학술지 ‘정책과학연구’를 연 2회 발간하며, 봄·가을로 연 2회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국제 학술대회도 개최합니다.

 ▲연구소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을 비롯한 젊은이들에게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소가 되고자합니다. 특히 남북관계에 있어 우리대학 학생을 비롯 충청권의 젊은이들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그래서 통일의 가교역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작년에 제주도에서 열린 ‘전국 대학생 통일 한마음 캠프’에 참가해 우리대학 학생들이 1위를 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재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통일 캠프를 구상 중에 있습니다. 장소가 어디가 될지 모르지만 학생들이 직접 통일캠프에 참여함으로 써 남북의 이질감을 줄이고 통일문제에 학생들의 귀감이 될 수 있는 자리를 만들 예정입니다.

김수연 기자
김수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loveme29@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