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해결센터 추계 학술회의, 갈등 해결 방안 제시
분쟁해결센터 추계 학술회의, 갈등 해결 방안 제시
  • 김은희 기자
  • 승인 2008.11.18 11:30
  • 호수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부정하지 않아야 갈등 해결”

우리대학 분쟁해결연구센터(소장 김태기 교수)는 지난 12일 죽전캠퍼스 사범관 206호에서 ‘민주화에서 세계화로의 험로-역대 정권의 갈등해결 경험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죽전캠퍼스 이전 1주년기념 추계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회의는 ‘역대 정권의 갈등양상과 해결경험1, 2’에 이어 ‘산업화시대 갈등양상과 해결경험’을 주제로 한 특별섹션, ‘세계화시대의 갈등양상과 해결방향’을 주제로 한 종합토론 순으로 구성됐다. 윤석홍(언론영상) 교수가 사회를 맡은 제1회의에서 성균관대 김일영(정치외교) 교수는 ‘노태우 정부에서의 갈등양상과 해결경험’을 주제로 첫 번째 발제를, 고려대 서진영(정치외교) 명예교수는 ‘김영삼 정부에서의 갈등양상과 해결경험’을 주제로 두 번째 발제를 했다.

국가보훈처 자문위원을 맡았던 김 교수는 “민주화로의 이행 초기단계에 해당하는 노태우 정부 시기는 신자유주의와 지역갈등이 빚어지기 시작하는 과도기였다”고 분석하며 당시 권위주의 잔재 청산과 분배, 남북문제를 둘러싼 갈등양상과 해결경험을 전했다.

이어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했던 서 교수는 문민정부의 변화와 개혁을 중심으로 당시 있었던 갈등양상을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 점차 민주화됐음을 소개했다. 또 “문민정부는 민주주의 공고화와 공정한 시장경제질서를 모색하고 21세기 대비를 본격적으로 진행했다”며 현대사 발전에 문민정부가 기여했음을 설명했다.

제2회의는 김태훈(정치외교) 교수가 진행했으며, 첫 번째 발제는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던 서울대 한상진(사회학) 교수가 ‘김대중 정부에서의 갈등양상과 해결경험’을 주제로, 두 번째 발제는 청와대 정책실장을 맡았던 한림대 성경륭(사회학) 교수가 ‘노무현 정부에서의 갈등양상과 해결경험’을 주제로 진행했다.

한 교수는 “우리나라에서는 분리·배타적인 리더십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며 “오늘날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대타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비전과 용기, 결단력을 갖춘 상생과 협력의 리더십, 연계·통합적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단기 이익은 챙기되 이보다 장기적으로 미래를 계획하고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 교수는 참여정부 시대에는 갈등당사자들이 개인 이익만 추구하는 최대주의적 요구를 제기하는 경향을 보였고 갈등당사자 간 관계가 ‘죄수의 딜레마’ 관계로 악화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갈등관리기본법 제정 과정과 주민투표제도입 등 갈등해결을 위한 참여정부의 접근을 소개하고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과 관련된 갈등사례를 제시하며 “협치, 협의, 협약, 즉 ‘3협전략’에 따라 선제적 대응과 사전적 예방을 했다”고 갈등에 대처한 자세를 말했다.

김은희 기자
김은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mamorikami@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