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캠퍼스 개교 30주년 기념식사
천안캠퍼스 개교 30주년 기념식사
  • 장호성 총장
  • 승인 2008.11.04 10:42
  • 호수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도약의 발전 이루겠습니다”
천안캠퍼스 개교 30주년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귀중한 시간을 내어 참석해주신 이완구 충남지사님, 성무용 천안시장님을 비롯한 외빈 여러분, 그리고 박유철 이사장님, 장충식 명예총장님, 안응모 동창회장님을 비롯한 단국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는 1978년에 개교하여 한국 대학사에 새로운 첫 장을 개척하며 올해로 30주년을 맞았습니다. 서울 소재 대학 중 처음으로 지방에 캠퍼스를 설립한 것입니다. 당시 지방에 제2캠퍼스를 설립한다는 것은 새로운 창학이나 다름없었고, 모험이 뒤따르는 창조이자 도전이었습니다. 그러나 대학이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 지방의 교육· 학문· 문화와 경제발전을 선도해야 된다는 장충식 전 총장님의 신념과 결단에 의해 천안캠퍼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천안캠퍼스는 설립 이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현재 10개 단과대학과 3개 특수대학원을 비롯하여, 중부권 최대 규모의 병원과 치과병원, 벤처인의 요람인 창업보육센터, 최신 시설의 기숙사, 체육관 등 교육시설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제 천안캠퍼스는 분교의 이미지를 벗어나 독립적인 종합대학 형태로 발전하였고, 지방 캠퍼스 중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반과 환경을 배경으로, 우선 생명과학 관련 학과를 연계하여 바이오 테크놀로지 분야를 특성화 할 것입니다. 천안캠퍼스에는 첨단과학, 생명자과학, 의치학계열 등 생명과학분야를 위한 다양한 국책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산학협력의 중심으로 부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인문사회 계열과 예체능 계열을 기반으로 콘텐츠 분야를 육성하려고 합니다.

콘텐츠는 새로운 기술 개발 못지않게,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분야입니다. 의욕을 가지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교수님들과 학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며, 자매결연을 맺은 세계 100여개 대학과 학술 및 인적 교류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충청남도와 천안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려고 합니다. 천안캠퍼스의 다양하고 우수한 인적자원과 기술을 지역사회에 제공하고, 이를 활용토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역주민을 위한, 또 지역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의 교육· 문화발전에 이바지 할 계획입니다. 1947년에 개교한 단국대학교는 그동안 많은 역경과 시련을 겪었지만, 이를 극복해 냈습니다. 그리고 죽전에 새 캠퍼스를 마련하였고, 천안캠퍼스는 개교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국대학교를 발전시켜온 정신과 저력을 이어받아 ‘새로운 도전’, ‘새로운 창조’를 향해 달려 나가겠습니다. 이완구 충청남도지사님과 도민여러분, 성무용 천안시장님과 시민여러분, 그리고 단국가족 여러분, 천안캠퍼스의 도약과 발전을 위해 힘을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쁘신 중에도 개교 30주년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왕림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장호성 총장
장호성 총장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